이번 시간에는 랜 케이블을 직접 만들어 보겠습니다. 저는 전자공학을 전공했지만 아트워크도 해 본적이 없고 오로지 소프트웨어만 개발해 왔습니다. 대신에 만들 수 있는 것이라고는 rs232 시리얼 케이블이 고작이었는데, 아무리 소프트웨어 개발만 한다고 하더라도 시리얼 케이블만은 자기가 직접 만들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도 일을 해야 하는데, 하드웨어 하신 분게 케이블을 만들어 달라고 기다릴 시간이 없죠. 또 실제로는 제가 기껏 만들어 놓으면 하드웨어 팀에서 가져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여담입니다만 시리얼 케이블은 정말 약방의 감초로 많이 사용됩니다. 거짓말 조금 보태서 두 달에 2~3개 정도는 늘 만드는 것 같아요. 그러나 쓰려고 하면 없어요. 그래서 하는 수 없이 케이블에 제 이름의 이니셜을 적어 놓았는데, 몇 개월 후에 보니까 회사의 모든 케이블에 제 이니셜이 쓰여 있더군요. 도대체 시리얼 케이블을 어디다가 버리는지 여하튼 수도 없이 만들었습니다.

랜 케이블은 트위스트 케이블

랜 케이블은 자주 만들지는 않았습니다만 회사가 이사했을 때에는 며칠 동안 계속 만들어 본적이 있습니다. 아주 오래 전의 기억으로 만들어서 회사 내의 모든 컴퓨터를 허브에 연결했는데 여기저기서 불만이 쏟아져 나옵니다. 통신이 매우 불안하다는 것이죠. 연결되다가 끊어지고, 끊어지다가 연결되는 척 한다라는 것인데, 솔직히 어떤 것이 문제인지 몰랐습니다.

기껏 고생해서 모든 컴퓨터를 연결했는데 이꼴이니 어떻합니까. 그러나 다행이 네트워크를 잘 아시는 분과 통화할 수 있었고, 문제는 저의 엉터리 케이블이 문제였습니다. 예전에 어떤 분이 랜 케이블의 색상을 외우기 쉽게 알려 주었는데, 이렇게 연결하는 방법은 네트워크 속도가 10M 일 때에는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100M의 속도에서 문제가 발생했던 것입니다. 그 분이 알려 주신 색상 순서는 완전히 길거리표였다는 것이죠.

정상적인 방법으로 다시 모든 RJ-45 커넥터를 잘라 내고 다시 조립했습니다. 그랬더나 잘 되더군요. 처음에는 어떤 차이가 이렇게 큰 걸까 궁금햇습니다. 그러나 눈썰미만 있다면 랜 케이블이 두 가닥씩 트위스트(Twisted) 된 것을 보고 바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단순하게 두 가닥씩 꼬여 있는 모습이지만 이렇게 꼬여 있기 때문에 잡음에 강해지고 먼 거리도 안전하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저 꼬아 놓아 놓기만 했는데 이렇게 큰 차이가 있는 것을 보고 역시 하드웨어는 어려운 점과 생각할 것이 많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이렉트 케이블과 크로스 케이블

랜 케이블에는 다이렉트 게이블과 크로스 케이블이 있습니다. 호스트와 호스트 사이에 허브나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다이렉트 케이블을 이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허브나 공유기 없이 호스트와 호스트를 직접 연결한다면 크로스 케이블로 연결해야 합니다.

케이블 만드는 방법은 동영상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대신에 동영상에서는 담기 어려운 부분을 이미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이렉트 케이블 만들기

다이렉트 케이블은 양쪽 모두 아래의 그림에서 처럼 케이블 색상에 맞추어 조립하면 됩니다.

LAN 케이블은 두 가닥씩 트위스트되어 있기 때문에 작업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는 케이블의 피복을 여유있게 제거합니다.

랜 커넥터 보호 캡(정확한 이름은 모르겠습니다. ^^;)이 있다면 먼저 케이블에 넣습니다.

LAN 케이블로 사용하는 UTP케이블은 두 가닥씩 트위스트 즉, 꼬여 있기 때문에 피복을 여유있게 제거합니다.
꼬인 선을 곧게 폅니다.
색상 순서에 맞추어 케이블을 가지런히 배열합니다.
피복에서 약 1cm 정도 떨어진 길이로 케이블을 자릅니다.
구리핀이 위로 보이도록 놓고 케이블을 밀어 넣습니다.
커넥터 앞면을 보았을 때, 각 케이블의 전선이 커넥터 끝에 까지 닿도록 밀어 넣습니다.
랜케이블 툴로 커넥터와 케이블을 조립하여 고정시킵니다..
커넨터 보호 캡을 커넥터로 밀어서 고정시켜 주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LAN 케이블이 완성된 모습입니다.

크로스 케이블 만들기

크로스 케이블을 만드는 요령의 다이렉트 케이블과 같습니다. 다만 한쪽은 다이렉트 케이블을 만들 때의 색상 순서로 조립하고, 다른 한 쪽은 아래의 색상 순서에 따라 조립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