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inux를 잘 설치하셨나요? 어때요? 가볍고 좋죠? 사양이 낮은 PC에서도 이제 리눅스를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리눅스를 좀더 편리하게 다듬어야 겠습니다. 작업은 coLinux의 모니터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역시 텔넷으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텔넷 연결

root 암호 등록

텔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를 등록해야 하겠지만, 현재 root의 암호가 없기 때문에 이 상태에서는 새(新) 사용자를 등록해도 텔넷으로 연결이 안 됩니다. 그러므로 먼저 root의 암호부터 지정하겠습니다.

]# passwd
Changing password for user root.
New UNIX password: 새 암호
Retry new UNIX password: 다시 입력
passwd: all authentication tokens update successfully.
]#

사용자 등록

사용자를 등록하고 암호까지 지정합니다.

]# adduser jwjw
]# passwd jwjw
Changing password for user jwjw.
New UNIX password: 새 암호
Retry new UNIX password: 다시 입력
passwd: all authentication tokens update successfully.
]#

이제 새로 등록한 사용자 계정으로 텔넷을 이용하여 연결하여 보십시오. 그리고 아래와 같이 로그인된다면 성공.

한글이 깨지는 문제 해결

저는 리눅스를 설치하면 제일 먼저 하는 것이 한글이 깨지는 문제를 제일 먼저 잡습니다. 자 아래와 같이 루트 계정으로 변경하신 후, /etc/sysconfig/i18n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 su
Password: 암호 입력
]# vi /etc/sysconfig/i18n            // 아래의 내용을 입력하시고 저장하세요.
LANG="ko_KR.eucKR"
SUPPORTED="enUS.UTF-8:en_US:en:ko_KR.eucKR:ko_KR:ko"
SYSFONT="latarcyrheb-sun16"

내용을 변경하셨다면 다시 로그인하시고 한글을 입력해 보세요.

한글이 잘 입력되시면 성공.

디렉토리 색상 변경

텔넷을 사용하시면서 배경을 기본 색인 흰색으로 사용하시면 별문제가 없지만 저 같이 배경을 검정이나 진한 파랑을 사용하는 경우, ls 명령으로 출력되는 디렉토리 이름이 파란색으로 나와서 제대로 안 보이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두운 바탕에서서 디렉토리가 눈에 잘 띌 수 있도록 색상을 변경하겠습니다. ls 명령에 대해 칼라 값으로

]# vi .bashrc

LS_COLORS="di=01;31" 를 추가합니다.

즉, 아래와 같이 입력하시고 저장합니다.

ls 에 --color 옵션을 같이 사용해야 목록이 칼라로 출력됩니다. 그렇다고 ls 사용할 때마다 --color을 붙여 사용하면 불편합니다. .bashrc에 아래와 같이 alias를 하나 추가합니다.

이제 쉘에서 source .bashrc 를 실행하시거나 텔넷을 다시 실행하여 로그인하시면 아래와 같이 디렉토리가 제대로 보입니다.

보기가 훨씬 좋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