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이온 배터리 충전회로 설계법

 

배터리 충전회로 설계전에 먼저리튬이온 전지에 대해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위키 백과 검색에 나오는 내용 입니다.

 

리튬 이온 전지

(-電池, Lithium-ion battery, Li-ion battery)는 이차 전지의 일종으로서, 방전 과정에서 리튬 이온음극에서 양극으로 이동하는 전지이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전지의 셀당 전압이 높다.

2. 작고 가벼우며 긴수명

3. 충방전 사이클 특성이 우수하다.

4. 자가방전이 적다.

5. 메모리 효과가 없다.

 

CVCC 충전회로

리튬이온 배터리의 기본적인 충전방식은CVCC(Constant Voltage Constant Current)라고 불리우는 정전압/정전류 충전입니다.

 

충전회로는 크게 5가지부분으로 구성합니다.

1. 제어회로(스위칭레귤레이터 또는 리니어레귤레이터)

2.전류검출회로

3.전압검출회로

4.온도검출회로

5.프리차지 회로

 

제어회로는 직류전원 회로방식으로 리니어 레귤레이터 또는 스위칭 레귤레이터 방식으로 구성합니다.

 

온도검출회로는 서미스터와 같은 온도 검출 소자를 이용해 전지온도를 감시합니다.  

(통상적으로 리튬이온배터리는 충전중에 거의 발열하지 않습니다. 단 외부온도에 의한 영향이 있을수있음)

 

프리차지회로는 과도하게 전압이 저하한 전지에 통상적인 충전전류가 유입시 이상발열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회로로서

전지가 연결되면 전지전압이 셀당2.5V~3V정도 상승할때까지 서서히 충전이 되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리튬이온전지의 충전전압은 전지의 1셀당 전압에 셀직렬수를 곱한 값 이하

충전전류는 전압과 셀이 허용하는 값보다 적은 값 으로 설계해야 합니다.

 

 

충전회로 설계에 대해서 이것저것 이야기 했지만 요즘은 충전전용 IC가 많이 있으니 간단하게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