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P(Point-to-Point Protocol) 는
네트워크 분야에서 두 통신 노드 간의 직접적인 연결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이다.
점대점 프로토콜은 인증, 암호화를 통한 전송 및 데이터 압축 기능을 제공한다.

점대점 프로토콜은 시리얼 케이블, 전화선, 트렁크 라인, 이동 통신망, 특별한 통신 링크(specialized radio link) 및 SONET과 같은 광통신망에서 사용 가능하다.


대부분의 ISP는 고객이 인터넷에서 접속하기 위한 다이얼 업 접속으로 점대점 프로토콜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점대점 프로토콜은 크게 PPPoE(Point-to-Point Protocol over Ethernet)과 PPPoA(Point-to-Point Protocol over ATM)으로 나누어 지며, ISP는 DSL 인터넷 서비스를 위해 이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PPTP(point-to-point tunneling protocol)는
PPP를 이용한 "터널"을 통해 자신들의 사설 네트웍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이다.

 

마이크로소프트,3Com 등 여러 회사가 가상사설망을 지원하기 위해 공동으로 개발하였다.
인터넷 프로토콜인 TCP/IP를 그대로 이용하면서도 외부인이 접근할 수 없는 별도의 가상사설망을 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가상사설망의 사용자(클라이언트)와 서버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서로 데이터를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다.
이때 서버는 주로 전용선으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만 이용자는 전화 접속 방식(PPP)으로 인터넷에 연결 한다.

 

터널은 인터넷 접속 서비스 업체에 전화 접속 방식으로 접속한 사용자와 서버 사이에 안전한 인터넷 통신 체제를 제공한다.
여기에서 PPTP 프로토콜은 다중 프로토콜 가상사설망을 지원함으로써 인터넷상에 보안 처리된 네트워크 터널을 구성한다.

 

PPTP 서비스는 가상사설망이 구축된 기업 네트워크에 적합한 원격 접속 방식으로 여러 경제적인 이점이 있다.
기업들은 이제 광역통신망을 위해 더 이상 자신들만의 독립 회선을 빌릴 필요가 없으며, 공공 네트웍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설망 구축에 따른 모뎀이나 네트워크 장비 구성에 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이것을 관리하기 위해 드는 비용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