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style에대해...조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Checkstyle이란?

Checkstyle는 Java의 소스코드(.java파일)의 기술형식 코딩규약에 준하고 있는지를 체크하는 오픈소스의 정적해석 툴입니다.

( Javadoc커멘트, 명령규약, import문, 스페이스등 많은 항목에 대해 체크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어떤것들이 있는지 창을 열어봅시다.

메뉴-Window -Preferences-java-Code Style-Formatter-new

indentation.jpg

 

Indentation에서는 전반적으로 자리맞춤에 관한 것들이 주로 포함되어있습니다.

빨간 네모안에 것들을 보면 General settings-Tab policy라는 곳에[Spaces only, Tab sonly, Mixed]가있습니다. 영어를 아신다면 대충 무슨뜻인지 알겠죠!

Tap을 눌렀을때의 공간을 공백으로 할꺼야 아님 탭으로 할꺼냐 아님 짬뽕으로 할꺼냐 머 그런뜻이죠.

그다음에 General settings-Indentation size와 Tab size가 있는데 이건 머 설명보단 직접 해보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옆Preview는 값이 바뀌면 바로 적용되어 보여지는데, Indentation size와 Tab size에 숫자를 각각0으로 바꾸어보시면 알게됩니다.

 어떻게 나오냐구요 바로 이렇게 나옵니다.

 perview.jpg

 

참 보기 않좋죠...

보기 좋게 하기위해선 원래대로 돌려놓으시고 시작하십시요.ㅋ

옆 Preview가 있어서 이것저것 눌러보시면 바로 적용 되기때문에 다는 모르신다 하더라도 대부분은 알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Checkstyle는 코딩규약이나 프로젝트 내에서 필요한 부분을 수정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렇다구 매번 새로 만들라는건 아니구

import, export기능이있어 하나만 제대로 만들면 그걸 다른 곳에서도 적용을 시킬수가 있습니다.

샘플이되는 Checkstyle를 누군가 하나를 만들면.....^^;

다른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그건 인터넷으로...아님 영어 문서가 있는곳을 알려드릴께요...^^ㅋ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