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틀린것이 있으면 연락주세요!

 

NFS(Network File System 이하 NFS) 설정 도움말

NFS 서버설정과 클라이언트 설정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째 : 서버설정 방법부터 설명을 하겠다. (리눅스 페도라 4 기준)

 

: NFS 서버가동은 /etc/exports 에 있는 내용을 참고하여 시작한다.

아래의 예는 대표적인으로 설정된 방법 중의 한가지이다

자세한 설정방법은 리눅스의 도움말 기능인 #man exports 라고 입력하면 각종 옵션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내용을 /etc/exports 파일을 vi로 편집을 하면 된다. 그러나 초보자들은 이러한 명령어를 숙지하는 시간이 걸리며 이를 위하여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제공되고 있다. 사용자는 간편하게 폴더를 지정해주고 각종 옵션을 조정해 주면 되는데 고급사용자라도 그 많은 옵션을 기억하기 힘들다면 편리하게 지정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래픽 인터페이스 방식으로 설정방법은 [데스크탑-시스템설정-서버설정-NFS]의 메뉴를 클릭해주면 들어갈 수 있다. 앞서 설명한 방법같이 조정한 후 저장(종료)을 하면 아래의 예와 같이 된다.

 

) 괄호 사이에는 빈 공간(스페이스바)가 없어야 한다.

/nfs 192.168.10.*(rw,sync)

/nfs 192.168.10.*(rw,sync,nohide)

/home/nfs 192.168.10.78(rw,sync,nohide,no_root_squash)

 

그리고 exports 파일을 설정하고 난후는 정지-시작 혹은 재 시작을 해주어야 한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NFS 시작 명령어는 #/etc/init.d/nfs start

NFS 정지 명령어는 #/etc/init.d/nfs stop

NFS 상태 명령어는 #/etc/init.d/nfs status

NFS 기타 옵션 명령어를 보고 싶으면 #/etc/init.d/nfs 와 같이 단지 명령어만 입력하면 된다.

 

혹은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여도 된다.

NFS 시작 명령어는 #service nfs start

NFS 정지 명령어는 #service nfs stop

NFS 상태 명령어는 #service nfs status

NFS 기타 옵션 명령어를 보고 싶으면 #service nfs 와 같이 단지 명령어만 입력하면 된다.

 

또는 #serviceconf 명령어는 그래픽유저 인터페이스용 설정방법이다.

터미널 화면에서 [데스크탑-시스템설정-서버설정-서비스] 으로 들어가면 된다.

그래픽 화면이 뜨면 마우스로 클릭하여 시작 및 정지를 할 수 있다.

여기서는 모든 데몬이 다 보이므로 원하는 것만 선택하여 시작 및 정지를 할 수도 있다.

 

관련 명령어는 #showmount, #mount, #umount 등이 있다.

 

둘째 : 클라이언트 설정방법

 

클라이언트 자동접속은 /etc/fstab 에 지정해 둠으로서 가능하다.

클라이언트로서의 사용방법은 #man nfs #man fstab #man mount 의 도움말을 읽어보면 된다.

관련 명령어는 #mount, #umount, #showmount를 이용하고 접속하기 위한 것을 마운트 와 언마운트로 접속 및 해제를 한다.

 

1. #mount nfs 로 접속하는 명령어인데 이 mountnfs 뿐 만 아니라 대부분의 리눅스 환경에서 파일시스템 연결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umount는 해제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명령어 중 하나이다.

2. 그러면 #mount 명령어의 nfs 에 관련된 것중 다음의 예를 가지고 설명을 하겠다.

 

예)

#mount -t nfs -o nolock,rsize=1024,wsize=1024 192.168.10.72:/nfs /mnt/nfs

 

상기의 mount 명령어 옵션 인 -t 는 마운트 하는 매체의 종류를 나타낸다. mount 가 지원하는 종류는 [minix, ext, ext2, xlafs, hpfs, fat, msdos, umsdos, vfat, proc, nfs, iso9660, smb, ncp, affs, ufs, sysv, xenix, coherent] 와 같은 종류를 지원한다.

우리는 여기서 nfs 를 사용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o 는 다음에는 옵션에 대한 지정을 할 수 있게 한다. 메뉴얼에 보면 nfs에 대한 옵션의 종류를 살펴 볼 수 있다.

관련 도움말 명령어는 #man nfs 를 사용하면 된다.

여기서 보면 nolock lock가 가능해도 사용하지 않는다.

rsize : NFS 서버로 부터 읽어 들이는 바이트 수 기본 값은 1024 이다.

wsize : NFS 서버에 쓰기를 할 때 사용하는 바이트 수 기본 값은 1024 이다.

192.168.10.72 는 서버의 ip주소를 가리키는 것이고, /nfs 는 서버의 nfs 폴더를 말한다.

/mnt/nfs 는 클라이언트의 마운트 폴더를 가리키는 것이다. 양쪽 모두 폴더가 생성되어 있어야 된다.

 

/etc/fstab 파일에는 마운트 할 파일 시스템을 기록하여 두면 리눅스 시스템이 자동으로 마운드 하게 된다.

 

이상 허접글 이것으로 마침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