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js 에서 npm 란?

 

node.js 가 JavaScript로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새로운 언어를 배워야할 부담이 적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JavaScript로 모든 것을 개발할 수 있을까? 라고 물어보면 답은 No!

 

예를 들어 파일에 접근하려면 기존의 JavaScript로는 힘들다. 다른 방법이 있지만, JavaScript 만으로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인 JQuery 나 PHP 등 사용하는 방법이 있죠.

 

위와 같이 JavaScript 만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들을 지원하는 모듈로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면, 조금 더 쉽게 프로그래밍이 가능할 것입니다.

node.js 에서는 위와 같이 JavaScript 만으로 구현하기 힘든 부분을 모듈로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npm 이란?

 

Node Packaged Modules 의 약자가 npm 입니다.

말 그대로 Node.js에서 사용되는 모듈을 패키지로 모아놓은 곳이예요.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필요한 패키지를 찾아서 다운로드 받으면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node.js 초기 버전에서는 별로로 설치해줘야 했지만, 지금은 node.js 가 설치되면서 자동으로 npm 이 설치가 됩니다.

참고로 아래는 초기 버전을 리눅스에서 설치했던 방법입니다.

 

$ curl http://npmjs.org/install.sh | sh

 

지금은 node.js 와 같이 설치되므로 npm -v 명령으로 확인하면 됩니다.

 

 

예전에 명령으로 설치하던 npm 버전은 1.0 이었는데, 최근엔 1.1 로 업데이트 되면서 아키텍쳐가 많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혹시 예전 버전을 쓰시는 분 있으면 지금 node.js 버전과 맞지 않아서 에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홈페이지

 

홈페이지 : https://npmjs.org

 

npm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주고 Search Packages 라고 해서 패키지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엔진을 사용해서 검색하여 결과를 출력해줍니다.

기본 구글 검색과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Package를 제공하는 페이지를 우선적으로 표시해줍니다.

 

 

 

3. npm 명령어

 

윈도우에서 npm help라고 입력하면 npm 관련 명령어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명령을 참고해서 'npm help 명령어'를 입력하면 사용법을 볼 수 있습니다.

 

예) npm -h install

 

 

주로 사용되는 명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npm install 패키지명 : 패키지 파일을 찾아서 설치를 합니다.

 

npm list installed : 현재 설치되어 있는 패키지를 보여줍니다.

 

npm update 패키지명 : 설치된 패키지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_ - ~)

 

npm 이 어떤 것이고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이런 설명보다 직접 화면에서 코드를 작성해보는게 더 빠를거 같습니다. 다음엔 npm을 통해 직접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고 적용하는 법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