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232 경우 너무 유명한 통신 방법이라 google에 rs232 쳐서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말씀드릴 주제는 회로 설명 및 동작방법 방법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출처 : http://www.swharden.com/blog/2009-05-14-simple-case-avrpc-serial-communication-via-max232/


너무 유명한 회로 입니다.

대부분 보드에 한개씩은 거의 있는 회로 입니다.


CPU 에서 나오는 시리얼 신호는 CPU 0V ~ VIO 전압 까지 스윙을 하게 됩니다.

이 신호를 TTL LEVEL 신호라고 합니다.


이 신호를 RS232 트랜시버를 거쳐서 RS232 신호를 만들어지게 되는 것 입니다.


왜 트랜시버를 거치는 가?


이는 TTL 신호는 10년전에는 5V, 요즘 3.3V 정도 스윙을 하게 됩니다.

이런 신호는 길이가 길어지면 통신이 힘들어 지게 됩니다.

이유는 우리가 사용하는 전선도 길이가 길어지게 되면 저항 성분이 커지게 됩니다.


TXD ------저항성분------ RXD


그래서 CPU에서 보낼때는 3.3V 로 보내지만 종단에서는 2V 정도 신호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더 보내기위해 사람들이 고민해서 만들어낸 방법은 앞에 설명했던 차지 펌프를  이용 해서 보내는 방법 입니다.

http://forum.falinux.com/zbxe/index.php?document_srl=796602


입력 TTL 신호를 +와 - 전압으로 2배 올려서 전송하는 것이지요,

TTL 신호를 보내는 것 보단 멀리 보낼 수 있는 것 입니다.


그래서 입력전압이 3.3V 이면, RS232 를 거치면 +6.6V ~ -6.6V 전압으로 전송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