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I는 예전에 한창 집에 미디어 서버를 꾸밀려고 애를 쓸 때 매우 관심있게 보고, 참여까지 했던 프로젝트입니다.


아주 예전 xbox 초창기 버전부터 명맥을 이어온 역사가 제법 깊고, 지금은 활동이 뜸하지만 제가 한창 보던 2000년대 초반에는 정말 미친듯한 커밋으로 자고 일어나면 커밋이 수십개씩 되어있던 어마어마한 기억이 있습니다.


법적인 문제로 XBMC라는 이름을 KODI로 바꾸게 되었죠.



어제 우연히 라즈베리 파이2를 잠시 손에 쥐게 되어 설치를 해보았습니다. 

(일반 PC에는 ubuntu에 apt-get으로 설치하거나 kodibuntu를 설치하면 매우 간단하게 KODI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 파이에 KODI를 설치하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습니다만 이번에는 그냥 간단하게 OpenELEC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openelec.tv/


OpenELEC은 Open Embedded Linux Entertainment Center 라는 이름의 비영리 단체입니다. 유흥센터(?)를 설치하기 위한 최소한의 OS와 KODI를 묶어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는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http://openelec.tv/get-openelec 


여기에서 RaspberryPi Builds 항목에 가시면 라즈베리파이 1, 2용 이미지가 각각 있습니다.


그냥 (arm)으로 되어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파일들과 설치용 스크립트가 포함된 tar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arm) Diskimage로 되어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설치가 완료된 것을 이미지로 묶어놓은 것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로 먼저 해보았으나, 현재 버전(5.0.8버전)에서는 에러가 발생하더군요. 그래서 image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했습니다.


우선 micro sd를 꽂으시고 장치명을 알아둡니다. sudo fdisk -l 를 사용하거나 dmesg를 확인하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받은 Diskimage 파일의 압축을 풀면 OpenELEC-RPi2.arm-5.0.8.img 파일이 나옵니다.


다음 명령을 사용해서 sd카드에 기록합니다.


sudo dd if=OpenELEC-RPi2.arm-5.0.8.img of=/dev/sdx bs=4M

/dev/sdx에는 위에서 확인한 마이크로SD의 장치명을 적습니다.


이걸로 KODI를 경험할 준비가 끝이 났습니다.

간단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