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랑드로랑 - 시즌2 - 1장 2편. 로고를 바꾸자! (안드로이드 Init 로고 편)

 

아~ 이 얼마나 오랜만에 글을 쓰는지 모르겠습니다. (부끄럽네요)

궂이 핑계를 대자면 이래저래 공개 세미나도 준비하고 일도 하다보니... 내... 글 쓰기가 귀찮아서 그랬습니다. ㅜ.ㅜ

저번에 그 간단한 부트로더 로고 하나 딸랑 바꾸기 이지랑드로랑 시즌 2를 멈춰버렸으니까요.

죄송하다는 말은 이제 뒤로하고 글을 멋지게 다시 써보겠습니다.

글 잘 쓰면 누가 맛있는거 사준다고 했거든요. ^^;

 

사실 부트로더 로고 다음으로 나올 것은 커널 로고 인데요, 커널 로고는 건너 뛸 생각 입니다.

이미 저희 포럼에 멋지게 장형기 소장님께서 글을 남겨놓으셨거든요.

아래 주소를 들어가 보시면 커널 로고를 자신만의 것으로 이쁘게 바꾸는 방법을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커널바꾸기 강좌 : http://forum.falinux.com/zbxe/?mid=ezboard&page=3&document_srl=461805

 

Step 1. Android Init Logo 준비

 

우리가 보드에서 안드로이드를 올리고 보면 총 4단계의 로고를 보게 될 것이라고 앞장에서 말씀드렸습니다.

Bootloader Logo → Kernel Logo → Android Init Logo → Android Animation Logo

이렇게 4단계에 거쳐서 부팅로고를 보게 됩니다.

우리는 여기서 Android Init Logo 만들어 주게 될 것인데요, 이게 기존에는 어떻게 나오는지 궁금하시다구요?!

 

[그림1-4. initlogo.rle 파일이 없을 경우의 상태]

 

네, 커널 로고가 지나간 다음에 나오는 [그림1.4]의 형태로 나타나는 로고가 안드로이드의 Init 로고 입니다.

콘솔 메시지를 볼까요?

Warning: unable to open an initial console.
init: cannot open '/initlogo.rle'

네, 이 로고는 initlogo.rle 라는 파일이 없을 때 나타나내요.

그렇다면 뭐, 오래 고민하지 맙시다! 남자답게 만들어 버리자구요. (여성 개발자 분들은 여자답게!!! ^^)

 

우리가 만들기로 한 로고의 3단계 그림이 되겠죠?

그 그림을 BMP 파일로 저장하는데 반드시 24Bit로 저장을 합니다.

 

[그림1-5. 포토샵에서 BMP 파일의 속성 설정]

 

Step 2. initlogo.rle 생성하기

 

그럼 이제 준비된 BMP 파일을 가지고 RLE 파일을 생성해 봅시다.

# cp initlogo.bmp {Android_SRC}/out/host/linux-x86/bin/.
# cd {Android_SRC}/out/host/linux-x86/bin
# ./rgb2565 -rle <initlogo.bmp> initlogo.rle
384018 pixels # mv initlogo.rle {Android_RootFS}/.

자! 만들어졌어요.

그럼 우리 파일시스템에 복사해 놓고 한번 안드로이드를 껐다가 켜 볼까요?

두근두근...

 

[그림1-6. 암울... initlogo.rle 파일이 이상하다!]

 

자~ 나왔... .... 긴 나왔는데... 이게 머지...;;; 띠로링~

망했습니다!!! ㅜ_ㅜ

그림이 꺼꾸로 나오고 거기다가 색깔도 이상하네요. 이거... 왜 이럴까요? 흐으음~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요녀석이 제 성질을 살살 건드리지만 잘생긴 제가 하루 참아보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 문제를 함께 해결해 보도록 하죠.

바로 애니메이션 적용 로고편으로 가려고 했더니 그렇지 못하게 되었네요.

이 문제에 대해 정확히 조언해주실 수 있는 분은 댓글로 멋지게 조언해주세요. ^^

 

그럼, 다음시간에 또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