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보드에 부트로더를 전송하여 쓰기를 하기 위해서는 JTAG 케이블을 이용하거나 EZ-JTAG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시리얼 케이블만 있으면 EZ-BOOT모드에서 Z모뎀을 이용하여 쓰기를 할 수 있습니다.

Z-모뎀에는 역시 토큰2

Z-모뎀을 사용하셔야 한다면 역시 토큰2를 권합니다. 토큰2는 프리웨어에 Z모뎀 프로토콜을 매우 안정적으로 실해하여 줍니다. 또한 프리웨어 텔넷 프로그램 대부분이 Z 모뎀 프로토콜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죠.

토큰2를 보드에 연결하여 EZ-BOOT 모드로 부팅해 보겠습니다.

EZ-BOOT 모드에 Z-모뎀 명령어

EZ-BOOT 모드에서 Z-모뎀을 이용하는 명령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EZBOOT> 쉘에서 help 를 입력합니다.

Z-모뎀을 이용하는 명령에는 ZFB, ZFK, ZFR, ZMK, ZMR, ZF, ZM 이 있습니다.

Z-모뎀 명령 명령 설명
ZFB 부트로더를 전송할 때 사용
ZFK 커널 이미지를 전송할 때 사용
ZFR 램 디스크 이미지를 전송할 때 사용
ZMK 예약된 주소로 커널 이미지를 전송할 때 사용
ZMR 예약된 주소로 램 디스크 이미지를 전송할 때 사용
ZF 플래시의 특정 주소에 원하는 파일을 전송할 때 사용
ZM 메모리의 특정 주소에 파일을 전송

일반적인 부트로더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ZFB를, 커널은 ZFK를, 램디스크 이미지 전송은 ZFR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의!!
  • 당연한 말씀이겠습니다만 EZ-BOOT 모드에서 실행해야 하므로 일단 어떤 버전의 부트로더이든 EZ-보드 부트로더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하드웨어만 완성하고 아직 부트로더를 다운하지 않은 순수 보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부트로더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JTAG 케이블이나 EZ-JTAG을 이용하여 부트로더 쓰기를 하셔야 합니다.

ZFB로 부트로더 전송 및 쓰기

EZBOOT> 쉘에서 ZFB 문자열 입력 후에 엔터키를 누르면 전송할 부트로더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기 위한 윈도우가 출력됩니다.

부트로더 이미지를 선택한 후, [열기]버튼을 클릭하세요.

화면에서처럼 Z-모뎀을 이용하여 파일이 전송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송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 verify complete"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커널과 램디스크 이미지를 전송하여 EZ-보드에 쓰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