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시간에 "리눅스 설치" 글에서 리눅스를 설치하는 방법을 이미지로 설명을 드렸고, "VMware에서 리눅스 설치하는 방법" 에서는 동영상으로 설명을 올렸습니다만, 리눅스도 업데이트되었고 따라하기 시리즈에 맞추어 다시 정리하듯 글을 작성합니다. 또 이전 시간에도 말씀드렸습니다만, 따라하기 시리즈에 맞추어 설치하시면, 바로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개발 환경을, QT 까지 그대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리눅스를 입문하시는 분은 네트워크 설정 부분과 파티션 설정 부분을 어려워 하십니다. 네트워크에 대한 말씀은 이전 강좌 시간에 말씀드렸으므로 이번 시간에는 파티션에 대한 내용을 동영상으로 준비했습니다.

리눅스 파티션에 대한 동영상입니다.

리눅스를 설치하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입니다.

자, 지금까지 리눅스 설치 중에 필용한 내용을 모두 알아 보았습니다. 이제 리눅스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VmWare를 이용하여 가상 PC를 만들고 그 가상 PC에 CentOS4로 설치하는 동영상입니다. 한 번 보시면 도움이 되실듯 하여 링크를 올립니다.

리눅스 설치 화면

리눅스 설치 화면을 하나하나 캡쳐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이미지가 너무 많아서 일단 설치 중에 참고하셔야할 될 곳만 올리고 장면 하나하나 자세한 글은 이전에 올렸던 "리눅스 설치"를 참고하여 주십시오.

파티선을 직접 지정하는 모습니다. 저는 하드디스크를 2개 준비하여 설치하고 있으며, 첫 번째 하드디스크에 리눅스를, 두 번째 디스크에 /home 을 지정하여 설치하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 하드디스크에 /boot파티션을 추가합니다. /boot는 100M가면 됩니다.

그다음 역시 첫번째 하드디스크에 시스템 메모리 크기의 2배 용량으로 스압 파티션을 추가합니다.

이제 첫 번째 하드디스크 공간 중 남은 공간을 / 로 지정해 줍니다. 추가 용량 옵션에 "최대 가능한 용량으로 채움" 을 체크하신 것을 참고하십시오.

두 번째 디스크 전체를 /home 으로 지정하겠습니다. 이렇게 리눅스 시스템과 별개로 다른 디스크에 /home을 설치하시면 사용자 계정만 따로 다른 디스크를 이용하게 되기 때문에 리눅스를 다시 설치하기에도 안전하고 다른 PC에 사용하기에도 편리합니다.

네트워크 환경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CHCP를 사용하지 마시고 네트워크 IP에 맞추어 고정 IP를 설정하십시오.

또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다른 PC와 구분하기 편하도록 호스트명을 적당한 이름으로 입력하십시오. 그림에서는 jwCentOS5로 넣었습니다. 또한 게이트웨이와 DNS 정보를 넣으세요.

설치 타입은 Desktop - Gnome로 했습니다. 또한 gcc와 같은 개발환경을 함께 설치할 수 있도록, 또 불필요한 프로글을 설치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지금 사용자 설정"을 선택합니다.

아래는 개발툴 선택부터 제가 꼭 선택한 항목에 대한 이미지 입니다.

서버 선택에서는 Samba서버를 위해 "Windows 파일 서버"와 커널이나 램디스크 이미지 등으로 보드에 전송하기 위해 tftp 서버를 설치하기 위해 "레거시 네트워크 서버"를 선택해 줍니다. 또한 서버 설정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서버 설정 도구"도 아울러 선택해 줍니다.

레거시 네트워크 서버를 선택한 후에는 [옵션 패키지] 버튼을 클릭하고 tftp 를 선택해 줍니다.

여기까지 설정하셨다면 이 다음 작업은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CD를 모두 확인하신 후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설치를 진행하는 모습입니다.

설치 완료 후에 재부팅하고 방화벽 사용에 대해 물어 오는데, 앞으로 정신 건강을 위해 비활성으로 설정하십시오.

역시 SELinux 도 비활성화합니다.

사용자를 추가하고 사운드 카드까지 설정하시면 부팅하게 되는데, 부팅 후에 예쁜 CentOS5의 X-Window 메니저가 출력됩니다

여기까지 오셨나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막강한 리눅스를 즐기십시오. ^^

상세설명

CentOS 설치 CD를 넣고 부팅한 화면입니다. 설치를 위해 엔터키를 누릅니다.
설치 전에 CD 장치에 이상이 있는지 체크를 할지의 여부를 묻는 화면인데, 하드웨어 에러가 많던 옛날 시절이라면 모를까 요즘은 별로 필요 없고 시간만 먹더군요. [Skip]을 클릭합니다.
CentOS5를 설치하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 중에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는 화면인데, 한국어를 선택합니다.
사용하시는 키보드 자판 배열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대부분 U.S. English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직 초기화가 안 된 디스크 드라이브라 초기화를 진행해야 된다는 문구입니다.Yes를 클릭합니다.

같은 디스크에 두 번째 설치인데 이런 메시지가 나오면 안 되겠죠...^^

파티션을 직접 설정하겠다고 선택했습니다.

첫 번째 드라이브에서만 /boot 를 100Mbyte를 추가합니다.

/boot 는

첫 번째 디스크드라이브에 메모리 크기의 2배 정도 용량으로 Swap 파티션을 추가합니다.

첫번째 디스크의 나머지 용량을 모두 / 로 추가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디스크를 모두 /home로 해서 파티션을 추가합니다.

파티션을

부트로더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그냥 다음 버튼 클릭 ^^

네트워크 환경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편집 버튼을 클릭하세요.

동적 IP 설정 체크를 없애시고, IP4와 부팅시 활성화를 체클합니다.

그리고 IP4의 IP에 고정 IP를 입력합니다. 서브마스크까지....^^

다른 네트워크 컴퓨터와 구별할 수 있도록 호스트 이름을 적당한 이름으로 등록하고 게이트웨이와 DNS정보를 입력합니다.

이에 대해 정확히 아시고 싶으시면 "따라하기 2 - 네트워크 구성" 글을 참고하세요.

계시는 곳의 도시를 선택하세요. ^^
관리자 암호 매우 중요합니다. 적당한 암호가 아닌 안전한 암호를 넣으세요. ^^
설치 유형을 선택합니다. Desktop - Gnome를 선택하면서 "지금 사용자 설정"을 체크하여 필요한 프로그램은 선택하여 같이 설치하게 하고, 필요 없는 것은 설치에서 제외합니다.


제가 꼭 설치하는 옵션을 올립니다. 체크된 것은 꼭 체크하세요. ^^
서버에서 "Windows 파일 서버", "레거시 네트워크 서버", "서버 설정 도구"를 체크합니다.
레거시 네트워크의 패키지 옵션에서 tftp 를 선택합니다.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설치를 위한 CD를 모두 가지고 게신가요?  그럼 "계속진행"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설치를 합니다.
설치 중에 다음 CD를 넣으라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설치 완료입니다만 이것은 리눅스의 필요 파일에 대한 설치 완료 화면입니다.


재부팅을 하면 환영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앞으로 몇 가지만 선택하시면 끝납니다. 힘들더라도 조금 참아 주세요. ^^

방화벽 사용을 묻는 화면인데, 앞으로의 정신 건강을 위해 "비활성"으로 설정합니다.

역시 보안을 위한 SELinux 사용에 대한 질의입니다만 비활성화를 선택합니다.

현재 시간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root 말고 사용자를 추가합니다. 가급적 MS 윈도즈에서 사용하시는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십시오.

사운드카드를 검색합니다. 일반 PC에서나 VmWare라면 이상없이 검색될 것입니다. 그러나 MS의 Virtual PC에서는 안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혈압 올리지 마시고 "앞으로" 버튼 클릭^^;

추가 CD로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잇습니다만 "완료" 버튼으로 설치를 완료하겠습니다.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재부팅하게 됩니다. ^^

재 부팅하시게 되면 예쁜 X-Window가 출력됩니다. 리눅스를 설치하시느나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부터는 막강한 리눅스를 즐기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