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미움 OS 설정하기

크로미움 OS를 처음 실행하면 언어, 키보드, 인터넷 등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크로미움 OS는 인터넷 연결이 기본적으로 가능해야 하는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실행할 수 없습니다. 인터넷에 연결을 한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크로미움 OS는 구글 계정을 이용하여 운영체제를 이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일 구글 계정이 없다면 아래의 Skip sign-in and browse as Guest를 통해 Guest 계정으로 로그인 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계정의 사진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특별히 사진을 찍으실 생각이 아니시면 Skip을 선택하여 건너뜁니다.



크로미움 OS의 메인 화면입니다. 크로미움 OS는 지금 나타난 크로미움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거의 모든 작업을 동작시킵니다.
처음에 크로미움 OS를 실행하면 해상도가 너무 크거나 작게 설정되어있어 불편할 수 있습니다. 크로미움 OS의 해상도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직접 크로미움 OS의 쉘에 접속해 명령어를 입력해줘야 합니다.

[Ctrl] + [Alt] + [T]
위 키 조합을 입력하시면시면 화면이 전환되면서 쉘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shell

을 입력하면 쉘이 열리게 됩니다.



해상도를 변경하는 명령어는 xrandr입니다. 우선은 이 명령어를 입력하여 사용 가능한 해상도의 목록을 확인합니다.

xrandr




출력되는 해상도는 맨 위에서 0번부터 차례대로 번호가 부여됩니다. 이제 xrandr -s 옵션 명령어를 이용하여 원하는 해상도로 변경합니다. 여기에서는 1280×960의 해상도로 변경할 것입니다.

xrandr -s 8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해상도가 변경되며 적절한 해상도로 변경하시면 크로미움 OS를 이용하시기에 더욱 편리한 환경이 됩니다.

크로미움 OS 이용하기

환경 설정

화면 우측 상단에 버튼을 클릭하시면



와 같은 보조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Settings]를 선택합니다.
[Settings]의 몇몇 세부 항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ersonal Stuff] 항목입니다. 여기서 [Sync]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Sync]는 구글 서버와 개인이 설정한 내용을 동기화하는 부분으로, 동기화를 해 놓으면 언제 어디에서나 자신이 사용하던 환경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북마크와 확장 프로그램, 테마 등 다양한 것들을 동기화하실 수 있으므로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다음은 [System] 항목입니다. 이 곳에서는 컴퓨터의 시간과 터치패드의 감도, 언어, 접근성 기능1) 등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키보드 배열 또한 설정 가능합니다.

크로미움 OS는 클라우드 기반 운영체제이고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많은 것들이 실행되기 때문에 다른 OS들과는 달리 특별한 사용법이 없습니다. 단지 브라우저로 인터넷을 잘 사용하시면 됩니다.

1) 윈도의 내게 필요한 옵션과 비슷한 기능입니다.


==========================================================

이 문서의 원본 및 최신본은 보리 OS Wiki 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 시간에는 빌드에 대한 내용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더 많은 내용을 보기 원하시면 http://borios.co.kr/ 으로 찾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