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P.C.에서 리눅스를 사용하시고, 리눅스를 설치할 때 개발프로그램을 함께 설치하셨다면 이미 IBM 리눅스를 위한 개발환경이 구축된 상태입니다. vi 에디터와 gcc 컴파일러를 이용하시면 바로 리눅스에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리눅스에서 컴파일된 실행 파일은 임베디드 보드에서 실행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당연한 것으로 임베디드 보드의 CPU가 PC의 CPU가 아닌 스트롱암칩과 같은 임베디드용 CPU이기 때문에 그 CPU가 실행할 수 있는 파일을 만들 어 주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해당 CPU에 맞추어진 컴파일러와 라이브러리 등의 개발환경이 필요합니다.

네이티브 컴파일러와 크로스 컴파일러

  여기서 용어를 좀 소개하고 진행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컴파일해서 만들어진 실행 파일이 바로 그 시스템에서 실행이 된다고 한다면 그 컴파이러를 네이티브 컴파일러라고 합니다. 이와는 달리 컴파일은 했는데, 자기 컴퓨터에서는 실행되지 못하고 다른 시스템에서 실행된다고 한다면 그 컴파일러를 크로스 컴파일러라고 합니다.

  크로스 컴파일러는 결국 특정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는 컴파일러입니다.

  그러므로 개발하고자 하는 보드, 이와 같은 보드를 특히 타겟보드라고 하는데요, 이 타켓 보드의 CPU에 따라서 크로스 컴파일러가 필요하며, 당연히 개발용 PC에 설치해야 합니다.

임베디드 리눅스용 크로스 컴파일러 설치

  크로스 컴파일러 설치는 매우 간단합니다. 그냥 파일 하나를 받아서 풀어 주시기만 하면 작업 끝입니다. 이렇게 설치가 가능한 것은 (주)FALINUX에서 고생한 노고 덕분으로 웹 사이트 이곳저곳으로 헤매고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설치를 해 볼까요.

  1. 본 포럼의 자료실이나 (주)FALINUXTool Chain 페이지에서 원하시는 버전에 따라 툴체인을 다운 받습니다.
  2. 이제 다운 받은 파일을 루트폴더(/) 로 이동합니다.

]# mv arm-toolchain-****.tar.gz  /

  1. 이제 루트 디렉토리에서 압축을 풀기만 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주의: root 권한으로 실행하셔야 합니다.

]# tar zxvf arm-toolchain-****.tar.gz

설치 확인

  컴파일러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실제로 컴파일해 보는 것입니다. 이것을 장황하게 글로 설명을 드리는 것보다 버벅거리지만 역시 동영상이 편리할 듯 해서 영상으로 제작해 보았습니다.

  IBM용 컴파일은 gcc 로 합니다만 ARM용 컴파일은 arm-linux-gcc를 이용합니다. 또한 삼바를 설명하면서 jwjw의 공유 폴더를 /home/jwjw/public로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동영상에는 /home/jwjw/prjs임을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