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내려 받기

Ubuntu Home Page를 방문한 뒤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합니다. 설치 이미지를 내려 받을 FTP 서버를 선택하고, 우분투의 버전과 32bit 또는 64bit를 선택해 줍니다.

저는 ubuntu-8.04.2-desktop-i386.iso 를 받았으면, 670Mbyte 크기에, 내려 받는데 5분 정도 시간이 걸렸습니다. 아래에 설치하느 과정을 올렸습니다만 스크롤 압박이 대단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그냥 이렇게 설치되는 구나 하고 흝어 넘어 가듯이 보셔도 될 정도로 설치 과정은 간편했습니다.

우분투 설치

설치 CD로 부탕하면 설치 중에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는 화면이 먼저 나옵니다.

멀티 부팅 화면에서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우분투 설치하기(I)"를 선택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우분투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 중에 사용할 언어를 다시 선택합니다.

시간대를 선택합니다.

키보드는 "USA"로 선택합니다.

파티션 나누기

파티션을 나눌 차례인데, 처음 입문하시는 분이라면 자동으로 파티션이 나누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시스템이 사양이 부족해서 수동을 이용했습니다. 하드디스크도 용량이 작은 것 3개를 설치했습니다. 그래서,

  1. 첫 번째에는 리눅스 시스템을 설치하게 하고,
  2. 두 번째는 사용자를 위한 /home 를
  3. 세 번째는 스왑과 /tmp 디레토리로 이용하도록 했습니다.

수동 파티션 만들기를 선택하면, 우선 각 하드디스크의 이전 파티션 정보를 모두 삭제해야 하는데, 당연한 것이죠. 그래도 경고 메시지로 작업 진행을 확인 합니다.

각 하드디스크 별로 파티션을 생성합니다.

파티션 지정 작업이 완료된 화면입니다.

다음은 사용자 계정 정보를 입력합니다. 우분투는 이전 글에서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root 계정을 위한 암호를 따로 등록하지 않습니다. 이 화면에서 등록 암호가 곧 root 계정의 암호가 됩니다.

사용자 계정 정보를 입력한 이후에는 설치가 시작됩니다.

설치 버튼 클릭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제 리부팅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데, 설치하는 시간은 Microsoft Windows XP 보다 훨씬 빠른 것으로 생각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지금 다시 시작합니다." 버튼을 클릭합니다.

우분투 첫 부팅

시스템은 다시 부팅합니다.

부팅 후 로그인 화면입니다.

부팅이 완료된 화면입니다. 깔끔하죠?

업데이트 진행

자, 부팅까지 완료되었는데요, 저는 리눅스 설치 후에 제일 먼저하는 것이 업데이트입니다. 업데이트 방법은 매우 쉬워서, 우분투는 업데이트할 내용이 있으면 화면 상단에 업데이트를 위한 화살표 아이콘이 출력되는데,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까지 완료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네트워크 설정을 수동으로 설정하면서 텔넷과 삼바를 설치하고 설정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