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S서버를 사용하기 위한 환경구축

*허브, 공유기없이 1:1다이렉트로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주고자 한다. 거의 하루를 삽질한끝에 얻어낸 결실이라고나 할까.. 기존 웹에 많은 문서들이 올라와 있다. 그 문서를 보고도 잘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이였다. 그런데 그 문서를 작성하신 분들은 캡쳐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면 잘된다.. 정말 짜증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정말 초 간단한 방법으로 설정을 해도록 하자.

 

*크로스케이블이라는 개념자체를 몰랐던 걸까.. 아니면, vmware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몰랐던 걸까.. 아무튼 이것저것 엉성하게 알았던 부분들이 많은 걸림돌이 된듯하다.

 

-Falinux에 동영상으로 올리신분 보면은 NAT모드로 해줘야 된다고 말한 기억이 난다. 하지만 NAT모드로 할 필요는 없다. 그냥 Bridged모드로 설정해놓아도 상관없다. 여기서는 Bridged모드로 설정하고 해도록 한다.

 

-먼저 vmware의 하단에 아이콘들을 보면은 네트워크인터페이스가 보일 것이다. 그 아이콘을 더블클릭한다음, 브릿지로 체크하도록 한다.

 

- 그후 터미널창을 하나 띄워서 보드에 설정되어 있는 아이피와 동일한 아이피대역으로 하나 아이피를 선정해 준다.

 

*테스트보드는 EMPOS2이고. 아이피가 192.168.123.165이다.

보드에 아이피를 확인하는 방법은 보드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알아본다던가,

시리얼포트로 연결해서 ifconfig해보면 알 수 있다.

 

ex ) #ifconfig eth0 192.168.123.10

이렇게 아이피를 동일한 대역대로 잡는다. 그리고 게이트웨이를 설정하는데. 게이트 웨이는 크로스케이블이기 때문에 서로의 아이피를 서로의 게이트웨이로 설정하면 된다.

->먼저 vmware상에서의 게이트웨이 추가이다. vmware리눅스에서 나가는문을 보드쪽으로 설정해 놓았다.

ex) #route add default gw 192.168.123.165 eth0

* 그다음 보드로 접속해서 다시 보드의 게이트웨이를 잡아준다.

ex) #route add default gw 192.168.123.10 eth0

->보드는 vmware리눅스로 나가게 된다.

 

*서로 테스트를 해볼려면은 ping을 해서, 서로 응답이 있다면 연결이 된 것이다.

이렇게 되면은 nfs서버를 설정해서 마운트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간단한 설정방법을 가지고 엄청나게 많은 삽질을 한 것같다.

 

서로 통신이 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에러문

-bad file descriptor 라고 에러문이 나오면 거의 이 경우 때문일 것이다.

 

->타겟보드에서 마운트해서 사용하면 된다.

ex) #mount -t nfs 192.168.123.10:/nfs_resource /mnt/nfs

->버전이 낮은 리눅스같은 경우 NFS그래픽모드가 없어서,,

#vi /etc/exports를 직접 편집해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