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임베디드 보드에서 리눅스의 공유 폴더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전 시간에 이미 삼바 서버를 설명했습니다만 임베디드 보드에는 덩치가 큰 삼바 클라이언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므로 리눅스에 NFS서버를 실행하고 임베디드보드에서는 공유폴더를 마운트하여 직접 공유 폴더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리눅스에서의 작업

  NFS 서버에 공유 폴더 정보를 등록합니다. 등록 정보의 내용은 /etc/exports 에 저장됩니다.

]# vi /etc/exports

  아래의 내용을 추가합니다. 추가되는 내용은 /home/jwjw/public 폴더를 192.168.10.*** 아이피를 가진 모든 컴퓨터에게 공유를 허락한다는 얘기가 되겠습니다.

/home/jwjw/public 192.68.10.*(rw,sync,no_root_squash)

  이제 NFS 서버를 실행하면 리눅스에서의 작업은 모두 끝났니다.

]# /etc/init.d/nfs restart

임베디드 보드에서 공유폴더 상용

  이제 임베디드 보드에 텔넷으로 로그인해서 들어 갑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명령으로 /mnt/nfs 폴더에 리눅스의 공유 폴더를 마운트합니다.

]# mount -t nfs -o nolock 192.168.10.50:/home/jwjw/public /mnt/nfs

  이제 /mnt/nfs로 이동하면 리눅스의 공유 폴더인 /home/jwjw/public 안에 있는 파일을 보실 수 있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결언

  (1) 삼바를 사용하여 MS 윈도우 컴퓨터에서 리눅스의 공유 폴더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잡아 작업하실 수 있으며, (2) 임베디드 보드에서는 NFS를 이용하여 공유 폴더를 마운트하여 작업한 파일을 실행하거나 임베디드 보드 내의 폴더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응용하면 아래와 같은 작업을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또는 윈도우와 리눅스간에 리눅스와 임베디드 보드간에 파일을 공유하거나 이동할 수 있습니다.

 

태그: *nfs *리눅스 *설치 *설정 *초보 *개발환경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