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 멀티미디어
글 수 111
2007.05.09 20:37:10 (*.105.12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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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x 라이브러리가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gx_dot()를 gx_set_pixel()로 함수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규칙 1에 맞추어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변경 전 변경 후 GXERR_VSCREEN_INFO
GXERR_FSCREEN_INFO
GXERR_MEMORY_MAPPINGGXERR_VSCREEN_INFO
GXERR_FSCREEN_INFO
GXERR_MEMORY_MAPPINGgx_dot() gx_set_pixel() gx_moveto() gx_move_to() gx_lineto() gx_line_to() - 칼라 값을 위한 color_t 스트럭쳐를 추가했습니다.
- 좌표에 대한 칼라 값을 구하기 위한 gx_get_pixel()을 추가했습니다.
- dc 의 pen과 brush의 칼라를 지정하는 gx_pen_color()와 gx_brush_color()를 추가했습니다.
gx 라이브러리 규칙 1 - 이름 짓기
gx 라이브러리를 보면 접두사로 gx_를 붙였습니다. 이후에는 단어와 단어 사이에는 언더바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헝가리 탑의 변수나 함수 이름을 좋아 하시는 분들 께서는 함수 포인터의 이름을 변경하시거나 추가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int gx_color( dc_t *dc, int red, int green, int blue) { return dc->color( red, green, blue); } int gxColor( dc_t *dc, int red, int green, int blue) { return dc->color( red, green, blue); }
gx_get_ pixel()
gx_get_pixel()은 역시 함수 포인터로 각 칼라 깊이에 따라 만들어진 함수를 호출하게 됩니다.
void gx_get_pixel( dc_t *dc, int coor_x, int coor_y, color_t *color) { dc->get_pixel( dc, coor_x, coor_y, color); }
dc의 함수 포인터에는 역시 칼라 깊이에 맞춘 함수가 대입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16bit 칼라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칼라의 red, green, blue 값을 255 bit 에 비례랗여 color_t 로 구하는 함수입니다.
void gx16_get_pixel( dc_t *dc, int coor_x, int coor_y, color_t *color) { unsigned short *ptr; unsigned short clr_bit; if ( 0 > coor_x || dc->width <= coor_x) return; if ( 0 > coor_y || dc->height <= coor_y) return; ptr = (unsigned short *)dc->mapped +dc->width * coor_y + coor_x; clr_bit = *ptr; color->blue = ( clr_bit & 0x1f) << 3; clr_bit >>= 5; color->green = ( clr_bit & 0x3f) << 2; clr_bit >>= 6; color->red = ( clr_bit & 0x1f) << 3; }
지역 복사
아래와 같이 gx_get_pixel()과 gx_set_pixel()을 이용하여 지격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는 화면 위 절반을 하면 아래 절반의 영역에 복사하는 예제입니다.
for ( jdx = 0; jdx < hgt_half; jdx++) { for (ndx = 0; ndx < dc->width; ndx++) { gx_get_pixel( dc, ndx, jdx, &clr_sour); clr_dest = gx_color( dc, clr_sour.red, clr_sour.green, clr_sour.blue); gx_set_pixel( dc, ndx, jdx+hgt_half, clr_dest); } }
샘플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
wid_half = dc->width / 2; hgt_half = dc->height /2; gx_clear( dc, gx_color( dc, 0, 0, 0)); // 화면 중 위쪽 반(半)에 난수를 이용한 직선을 그립니다. gx_move_to( dc, rand() % wid_half, rand() % hgt_half); for ( ndx= 0; ndx < 100; ndx++) { gx_pen_color( dc, gx_color( dc, rand() %128 +128, rand() %128 +128, rand() %128 +128)); gx_line_to( dc, rand() % dc->width, rand() % hgt_half); } // 화면 중 위쪽 반(半)을 화면 아래 반에 복사를 합니다. for ( jdx = 0; jdx < hgt_half; jdx++) { for (ndx = 0; ndx < dc->width; ndx++) { gx_get_pixel( dc, ndx, jdx, &clr_sour); clr_dest = gx_color( dc, clr_sour.red, clr_sour.green, clr_sour.blue); gx_set_pixel( dc, ndx, jdx+hgt_half, clr_dest); } }
샘플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에 출력됩니다.
태그: *그래픽 *라이브러리 *그래픽라이브러리
열심히 따라하고 있는데요
color_t의 구조체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모르곘네요.
소스를 올려놓으셨을듯한데 잘못찾겟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