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시간까지 프로젝트 파일을 쉘 명령으로 생성했습니다만 QT 디자이너에 프로젝트를 관리해 주는 기능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프로그램 작성 중에 폼이 추가되면 역시 쉘 명령을 이용해서 프로젝트 파일에 새로 생성된 파일을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디자이너에서 프로젝트를 대신 관리해 주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프로젝트 파일 생성

New/Open 대화상자에서 "C++ Project"를 선택합니다.

이 후로 추가되는 파일은 디자이너가 알아서 파일을 관리해 줍니다. 제일 먼저 적당한 곳에 적당한 이름으로 저장해 줍니다.

이제 첫번째 폼을 추가하겠습니다. 첫 번째 폼인 만큼 메인폼으로 사용될 것입니다. File메뉴>>New메뉴에서 Main Windows를 선택합니다.

샘플 프로그램인 만큼 메뉴바나 툴바를 생성하지 않겠습니다. [Cancel] 버튼을 클릭합니다.

폼의 클래스 이름 지정

이전 시간에는 폼의 클래스 이름을 Edit메뉴>>Form Setting를 이용하여 클래스 이름을 지정했습니다. 그러나 이 메뉴를 이용하지 않고 속성 창의 Name을 수정해도 되더군요.

처음 이 기능을 보았을 때에는 Edit>>Form Setting메뉴는 폼의 클래스 이름을 지정하고, 속성 창에 지정하는 이름은 폼의 클래스를 이용하여 전역 변수로 잡히는 이름인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소스 내용을 보니 전역 변수로 잡히는 부분이 없더군요. 그러므로 속성 창에서 직접 클래스 이름을 지정하듯 적당한 이름을 넣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는 frmMain으로 입력했습니다. 그러면 frmMain의 클래스로 생성됩니다.

class frmMain : public QMainWindo

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frmMain으로 변수를 선언하면 역시 폼 특성을 보여 주기 위해 frm- 접두어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되면 class 이름과 구별이 어려우므로 저는 class 이름일 경우 앞에 대문자 T를 붙이는데, 이는 델파이라는 개발툴을 사용하면서 생긴 버릇입니다.

이와 같은 생각으로 폼의 이름이 곧 클래스 이름이 되기 때문에 대문자 T를 붙여 TfrmMain으로 지정합니다만 이는 순전히 저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위젯 배치 및 시그널과 슬롯 연결

이전 시간에도 소개를 드렸던 종료 버튼을 추가하겠습니다.

그리고 시그널에 슬롯을 연결합니다.

프로젝트 빌드

프로젝트와 폼을 저장한 디렉토리에 가 보면 이미 프로젝트 파일 .pro와 .ui 파일이 있습니다. qmake를 실행한 후 make로 빌드하시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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