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노트
오랜만에 광화문에 갈 일이 있어서 영풍문고에 들렸습니다. 최근에 이슈가 되는 안드로이드에 관련된 책이 나왔나 궁금했던 거죠. 한쪽 켠에 쪼르르 3권이 눈에 띄었습니다. 생각 보다는 책이 별로 없군요.
먼저 말씀드립니다만, 책에 대한 평가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그냥 책을 소개하기만 하겠습니다. 일부러 시간 내서 대충 읽어 보았지만 딱히 권하고 싶은 책이 없네요. 소개는 위의 사진을 보셔도 아시겠습니다만, 꽂혀있는 순서대로 하겠습니다.
헬로우 안드로이드
번역서로 에드 버넷이 지었고 한정민씨가 번역한 책입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Part 1 안드로이드 소개
CHAPTER 1 시작하기
1.1 도구 설치
1.2 첫 프로그램 만들기
1.3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하기
1.4 실제 핸드폰에서 실행시키기
1.5 빨리 넘겨보기
CHAPTER 2 주요 개념
2.1 전체 구조
2.2 살아 있네!
2.3 구성요소
2.4 리소스 사용하기
2.5 안전과 보안
2.6 빨리 넘겨보기
Part 2안드로이드 기본
CHAPTER 3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하기
3.1 스도쿠 예제 소개하기
3.2 선언하여 디자인하기
3.3 시작 화면 만들기
3.4 대체 리소스 사용하기
3.5 About 상자 구현하기
3.6 테마 적용하기
3.7 메뉴 추가하기
3.8 Settings 추가하기
3.9 새 게임 시작하기
3.10 로그 메시지로 디버깅하기
3.11 디버거로 디버깅하기
3.12 게임 끝내기
3.13 빨리 넘겨보기
CHAPTER 4 2D 그래픽 배우기
4.1 기본기 배우기
4.2 스도쿠에 그래픽 추가하기
4.3 입력 다루기
4.4 나머지 이야기
4.5 개선하기
4.6 빨리 넘겨보기
CHAPTER 5 멀티미디어
5.1 오디오 재생하기
5.2 비디오 재생하기
5.3 스도쿠에 음향 추가하기
5.4 빨리 넘겨보기
CHAPTER 6 로컬 데이터 저장하기
6.1 스도쿠에 옵션 추가하기
6.2 이전 게임 계속하기
6.3 현재 위...치 기억하기
6.4 내부 파일 시스템 액세스하기
6.5 SD 카드 액세스하기
6.6 빨리 넘겨보기Part 3 기본기 넘어서기
CHAPTER 7 연결된 세상
7.1 인텐트로 브라우징하기
7.2 뷰 안의 웹
7.3 자바스크립트에서 자바로, 자바에서 자바스크립트로
7.4 웹 서비스 이용하기
7.5 빨리 넘겨보기
CHAPTER 8 위치 파악하기와 감지하기
8.1 위치, 위치, 위치
8.2 센서를 최대로 설정하기
8.3 조감도
8.4 빨리 넘겨보기
CHAPTER 9 SQL 활용하기
9.1 SQLite 소개
9.2 SQL 기본
9.3 헬로, 데이터베이스
9.4 데이터 바인딩
9.5 ContentProvider 사용하기
9.6 ContentProvider 구현하기
9.7 빨리 넘겨보기
CHAPTER 10 OpenGL의 3D 그래픽
10.1 3D 그래픽 이해하기
10.2 OpenGL 소개하기
10.3 OpenGL 프로그램 만들기
10.4 스레드 관리하기
10.5 모델 만들기
10.6 조명, 카메라…
10.7 액션!
10.8 질감 적용하기
10.9 훔쳐보기
10.10 빨리 넘겨보기
Part 4 부록
APPENDIX A 자바 대 안드로이드 언어와 API
A.1 언어 하위 집합
A.2 표준 라이브러리 하위 집합
A.3 타사 라이브러리APPENDIX B 참고문헌
찾아보기
구글의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3권의 책 중 유일하게 번역서가 아닌 직접 지은 책입니다.
1장. 구글의 야심작, 안드로이드 둘러보기
1. WIPI 의무화의 폐지
2. 치열해지는 스마트폰 시장
3. 안드로이드는 무엇인가
4. 안드로이드 개발자 대회
5. 앱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
2장. 안드로이드 SDK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1. 자바 개발 툴 킷 설치하기
2. 안드로이드 SDK 설치하기
3. 이클립스 3.4(Ganymede) 설치하기
4. 이클립스에 플러그인 설치하기
5. 테스트 프로젝트 생성하기
3장. 휴대폰 화면에 문자열 출력하기
1. 프로그래밍의 시작, 프로젝트 생성하기
2. 화면에 문자열 출력하기
3. 프로그래밍으로 화면 레이아웃 구성하기
4. XML로 화면 레이아웃 구성하기
4장. 애플리케이션의 구조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1. 하나의 화면, Activity
2. Intent Receiver, Service, Content Provider
3. 프로세스 라이프사이클
4. 화면 구성 요소들의 계층 구조
5. 레이아웃 객체
6. XML을 이용한 화면 디자인
7. 후킹, 이벤트, 테마
5장. 노트패드 애플리케이션 실습 1
1. 노트패드 프로젝트 준비하기
2. 데이터 저장하고 검색하기_SQLite
3. Notepadv1 애플리케이션 레이아웃
4. Notepadv1 클래스
5. 에뮬레이터 실행하기
6장. 노트패드 애플리케이...션 실습 2
1. Notepadv2 프로젝트 생성하기
2. Delete Note 메뉴 구현하기
3. Intent 클래스
4. 또 다른 Activity 만들기
5. AndroidManifest.xml 파일 수정하기
6. 에뮬레이터 실행하기
7장. 노트패드 애플리케이션 실습 3
1. Notepadv3 프로젝트 생성하기
2. NoteEdit의 OnCretae( ) 메소드
3. populateFields( ) 메소드
4. 라이프사이클 메소드
5. onListItemClick( ) 메소드
6. Notepadv3 애플리케이션 실행하기
8장. 이미지를 보여주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하기
1. DisplayImage 프로젝트 생성하기
2. 화면 레이아웃 바꾸기
3. ImageView 클래스 생성하기
4. 이미지 리소스 추가하기
5. 이미지 보여주기
6. 바탕색 감추기, 투명색 처리
7. ImageView 클래스 분석하기
9장. 이미지가 움직인다! 스레드 프로그래밍
1. 스레드의 기본 개념
2. AnimateImage 프로젝트 생성하기
3. AnimateView 클래스
4. 이미지 리소스 추가하기
5. 스레드 클래스 프로그래밍
6. 키 입력 처리하기
10장. 구글 맵을 휴대폰으로 이용하기
1. GoogleMap 프로젝트
2. 화면 레이아웃 구성하기
3. 'AndroidManifest.xml' 파일 수정하기
4. GoogleMap.java 소스 프로그래밍
5. Maps API Key
6. 전 세계 각 지역의 위치 구하기
7. GoogleMap.java 소스 분석하기
11장. 스네이크 게임 만들기 1
1. 스네이크 게임 이해하고 프로젝트 생성하기
2. 화면 레이아웃 바꾸기
3. TileView 클래스 생성하기
4. SnakeView 클래스 생성하기
5. 리소스 추가하기
6. TileView.java 프로그래밍
7. SnakeView.java 프로그래밍
12장. 스네이크 게임 만들기 2
1. 스네이크와 애플 그리기
2. 스네이크 애니메이트하기
3. 키 입력 처리하기
4. 충돌 체크하기
5. 게임 정보 저장하고 읽어오기
13장. 무엇이든지 판다! 안드로이드 마켓
1. 개발자로 등록하기
2. 개발자 등록 완료하기
3. 애플리케이션 인증하기
4. 애플리케이션 업로드와 퍼블리싱하기
5. 안드로이드 마켓의 흐름
프로페셔널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리토 마이어가 쓰고 조성만씨가 번역한 책입니다.
1장 헬로, 안드로이드
가볍게 살펴보는 배경지식
안드로이드에 대한 오해
모바일 개발을 위한 오픈 플랫폼
네이티브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안드로이드 SDK의 특징
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 소개
안드로이드의 발전 추이
안드로이드의 개발 이유
개발 프레임워크 소개
요약
2장 시작하기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하기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하기
할일 목록 예제
안드로이드 개발 도구
요약
3장 애플리케이션과 액티비티 만들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구성요소
애플리케이션 매니페스트 소개
매니페스트 에디터 사용하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수명 주기
애플리케이션 우선순위와 프로세스 상태 이해하기
리소스 외부화하기
안드로이드 액티비티 좀더 자세히 살펴보기
요약
4장 사용자 인터페이스 만들기
기본적인 안드로이드 UI 디자인
뷰 소개
레이아웃 소개
새로운 뷰 만들기
메뉴 만들고 사용하기
요약
5장 인텐트, 브로드캐스트 수신자, 어댑터, 그리고 인터넷
인텐트 소개
어댑터 소개
인터넷 리소스 사용하기
다...이얼로그 소개
지진 뷰어 만들기
요약
6장 데이터 저장, 검색, 그리고 공유
안드로이드의 데이터 저장 기법
간단한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저장하기
파일 저장하고 읽어 들이기
안드로이드의 데이터베이스
콘텐트 공급자 소개
요약
7장 맵, 지오코딩, 그리고 위치기반 서비스
위치기반 서비스 이용하기
테스트 공급자를 이용해 에뮬레이터 설정하기
위치 공급자 선택하기
내 위치 찾기
근접 경보 사용하기
지오코더 사용하기
맵기반 액티비티 만들기
지진 매핑 예제
요약
8장 백그라운드에서 작업하기
서비스 소개
백그라운드 작업자 스레드 이용하기
토스트 만들기
알림 소개
알람 이용하기
알람을 이용해 지진 업데이트하기
요약
9장 피어-투-피어 통신
안드로이드 인스턴트 메시징 소개
SMS 소개
요약
10장 안드로이드 하드웨어 접근하기
미디어 API 이용하기
카메라 이용하기
센서 관리자 소개
가속도 센서와 나침반 이용하기
안드로이드 전화 통신
블루투스 이용하기
네트워크 및 Wi-Fi 연결 관리하기
장치 진동 제어하기
요약
11장 고급 안드로이드 개발
편집증 환자, 안드로이드
AIDL을 이용해 서비스를 위한 IPC 지원하기
인터넷 서비스 이용하기
리치 유저 인터페이스 구축하기
요약
부록 I 안드로이드 1.5 SDK 릴리즈 노트
부록 II 안드로이드 1.5 플랫폼 주요 기능
부록 III 안드로이드 1.5 NDK, 릴리즈 1 소개
부록 IV 맵 API 키 얻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