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 (Controller Area Network)은 1985년 자동차 업체인 벤츠의 요구에 의하여 자동차 부품 업체인 독일의 Bosch사에서 차량 네트워크용으로 최초로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초기에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일대일(Point To Point)통신 시스템을 사용하여 차량 내 전자장치(ECU)를 연결하였습니다. 
하지만 차량 내에 탑재되는 전자장치들이 많아짐에 따라 배선 장치는 공간 및 무게로 인한 비용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서로 다른 세 개의 전자장치간을 통신을 위해서는 일대일(Point To Point)통신 방식이 적합하지 않아 다중통신 (Multi Master Communication) 방식이 필요하게 되어 CAN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업체들은 배선의 비용, 배선의 복잡성, 배선의 공간 그리고 무게를 경감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후 최초의 집적화된 CAN 부품은 1987년 인텔에 의해 생산되어졌다고 합니다.

CAN (Controller Area Network)은 차량용 네트워크를 위해 고안된 시리얼 통신 네트워크의 통신 방식입니다.
장점으로는 2개의 선으로 여러가지 ECU를 병렬로 연결하여 ECU 상호간의 정보 교환을 우선순위대로 처리하는 방식이 있으며, 
네트워크 상의 모든 디바이스는 전송되는 모든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메시지를 필터링되어야 할 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CAN은 노이즈에 강한 통신으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1993년에는 ISO에서 국제 표준 규격 (ISO 11898)으로 제정되었으며, 1994부터 CANopen, DeviceNet 등 CAN에 대한 여러 가지 상위 레벨 프로토콜이 표준화되었습니다. 

CAN은 차량용으로 개발되었지만 안정성과 장점이 입증되어 다른 분야에서도 광범위하게 CAN 버스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적용되는 분야를 보면 철도(지하철, 경전철....), 항공기, 의료기, 승강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