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생산쪽과 관련된 글을 올려 볼까 합니다..

 

저번주에는 생산을 하기위해 BOM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렷는데요..

 

BOM을 가지고 이제 자재를 챙겨야 하는데 자재 관리가 안되어 있다면 자재를 챙기는 시간만 더욱 많이 늘어 나겟죠???

 

그래서 인터넷을 보다가  자재 관리방법은 무엇일까 찾아 보게 되었습니다.

 

일단 자재 관리란?? 재고관리 또는 자재관리라는 것은 대부분의 제조업체에서 고민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생산을 해야하는데 막상 필요한 자재가 어디에 있고 재고가 없다면 생산에 차질이 생기겟죠..

 

경영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회사차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용낭비의 최소화를 통해 경영이익을 개선하는 여러가지 방법중에서 한가지

 

입니다. 실무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생산계획상의 재고 loss를 최소화하여 계획대비 생산을 극대화하고 잉여재고의 발생을 줄이고 적정

 

한 재고를 유지하므로써 향후 생산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재고 관리를 위해선  PART LIST를 만드셔서 자재가 입,출고, 생산 될때마다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물건을 생산하고 난후에도 자재가 얼마나 남아 있는지 확인할수도 있고

 

재고 관리에도 편리할거라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