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게실
보드게임 많이 해보셨을텐데요 이번에 평소 접하기 어려운 게임인
캐시플로101을 구하게 되서 이렇게 후기를 올려봄니다....아쉽게도 한글판이 아닌영문판이라 고생을좀 했네요....ㅠ.ㅠ
어떤게임인지 먼저 알아보자면
cash flow 101 보드게임은?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책 저자 '로버트 기요사키' 가 직접 개발한 금융교육용 보드게임 입니다.
게임에는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책의 자산관리, 투자, 회계의 개념과 내용이 그대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대략적인 게임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cash flow 101 게임판에는 두개의 트랙이 있으며
중앙에 큰 쥐가 그려친 원형 트랙을 느린트랙 이라고 한다. (쥐 경주)
느린 트랙에서는 주사위를 기본적으로 1개 사용한다.
바깥쪽에 있는 긴 트랙을 빠른트랙 이라고 한다.
빠른 트랙에서는 주사위를 기본적으로 2개 사용한다.
느린트랙에는 색상별로 각각
- 초록 (기회 카드)
- 분홍 (지출 카드)
- 주황 (자선)
- 노랑 (월급날)
- 파랑 (시장 카드)
- 보라 (아기탄생/정리 해고)
빠른트랙에는 색상별로 각각
- 분홍 (꿈)
- 초록 (기회)
- 노랑 (이익금 수령)
- 보라 (세무감사/이혼/소송)
<느린 트랙>
초록 - 기회 카드 칸에 도착할 경우 플레이어는 자신의 선택에 따라 작은 기회 혹은 큰 기회 카드를 뽑을 수 있다.
분홍 - 지출 카드 칸에 도착할 경우 플레이어는 지출 카드를 뽑아 카드 내용에 즉시 따라야 한다.
주황 - 자선 칸에 도착할 경우 플레이어는 총 수입의 10%를 지불하고 향후 3번 자기 차례에
주사위를 1개 또는 2개로 선택하여 던질 수 있다.
노랑 - 월급날 칸에 도착하거나 지나치게 되면 월급을 받을 수 있다. 단, 월급을 받는 것을 잊으면 받을 수 없다.
파랑 - 시장 카드 칸에 도착할 경우 플레이어는 시장 카드를 뽑은 뒤 카드 내용에 따르거나 pass 할 수 있다.
보라 - 아기탄생 칸에 도착 할 경우 플레이어는 재무제표에 현금흐름을 수정해야 한다.
다만, 아기가 3명이 생기면 아기탄생 칸에 다시 도착해도 아기는 더이상 생기지 않는다.
정리 해고 칸에 도착 할 경우 플레이어는 총 지출 비용을 지불하고 향후 3번 자기 차례에 쉬어야 한다.
<빠른 트랙>
분홍 - 꿈 칸에 도착 할 경우 플레이어는 댓가를 지불하고 꿈을 살 수 있다.
만약 자신이 선택한 꿈이 아닌 다른 꿈을 구입했을 경우 코인 1개를 그 위에 놓는다.
코인이 놓인 꿈이 다른 플레이어A 의 꿈 이라면 플레이어A는 자신의 꿈에 도착했을때
꿈을 사기 위해서 꿈의 가격 x 코인의 갯수 값을 지불해야 한다.
만약 자신의 꿈에 도착 하여 그 꿈을 살 경우 게임에서 승리한다.
초록 - 기회 칸에 도착 할 경우 플레이어는 댓가를 지불하고 사업체를 구입하여 현금흐름을 늘릴 수 있다.
노랑 - 이익금 수령의 날 칸에 도착하거나 지나칠 경우 플레이어는 월급을 받는다.
월급 받는것을 잊었어도 받을 수 있다.
보라 - 세무감사 칸에 도착할 경우 갖고 있는 현금의 반을 지불해야 한다.
이혼 칸에 도착할 경우 갖고 있는 현금을 모두 지불해야 한다.
소송 칸에 도착할 경우 갖고 있는 현금의 반을 지불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