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 팁
Corona SDK 프로젝트 생성
Corona SDK를 잠깐씩 사용하다보니.. 기억 날 만하면 그만두고... 다시 하려고 하면 까먹고.. 일단 일이 중요하기 때문에 일을 하다가 주말에 생각날때, 가끔 하다보니 공부가 제대로 안되네요 ㅠ.ㅠ
1. 프로젝트 생성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아래 메인 프로그램 뒤로 명령프롬프트 검은 창이 뜨는데.. 닫아 버렸더니, 프로그램도 같이 종료되네요. 보기엔 싫어도 최소화를 해서 잘 숨겨줍니다.
메뉴 중 제일 왼쪽 New Project를 선택합니다.
프로젝트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내용을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Application Name 은 필수로 적어줍니다. Project Template 가 있는데 아무것도 없는 빈 화면인 Blank를 선택해줍니다. 설명을 보니 프로젝트 폴더를 만들면서 main.lua 파일을 같이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프로젝트를 만들때 규칙이 있습니다.
파일 확장자는 *.lua 이다.
기본적으로 main.lua 파일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나중에 프로젝트 진행시 이름을 바꾸고 싶어도 안됩니다.
오른쪽에는 스크린 사이즈 부분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폰, 태블릿 크기를 정하거나 임의로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OK 버튼을 누르게 되면 2개의 창이 뜹니다. 하나는 아래 화면과 같은 핸드폰 모양의 에뮬레이터입니다.
현재 작업하는 곳이 윈도우라 그런지 안드로이드 화면인거 같습니다.
그 다음은 윈도우 폴더가 뜹니다. 내 문서 > Corona Projects > 프로젝트 이름으로 만들 폴더를 기준으로 창이 열립니다.
그리고 그 안에 main.lua를 비롯한 몇가지 파일들이 더 생성됩니다.
한가지 의문이 드는 점이 있습니다. 보통 프로그램을 작성한다면 Run 또는 Build 와 같은 메뉴가 있어야 하는데 보이지가 않습니다.
처음에 이야기 했던 것을 기억해봅시다.
Corona SDK 는 스크립트 언어라고 했습니다. 스크립트 언어의 장점은 빌드가 필요 없습니다.
예를 들어 html 코드를 작성하고 별다른 과정을 거치지 않고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하면 화면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컴파일 과정을 거치지 않고 결과를 볼수 있는게 스크립트 언어의 장점입니다.
main.lua 파일을 살펴봅니다.
-- 가 주석인거 빼고는... 별다른 내용이 없습니다. orz
-----------------------------------------------------------------------------------------
그 밖의 메뉴는 에뮬레이터 화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고, 기존의 프로젝트를 열 수도 있습니다.
아래 보면 Relaunch 항목이 있습니다. 이게 프로그램 실행인 Run과 같습니다.
다른 의미로는 main.lua에서 수정한 내용을 새로 갱신해서 읽는 다고 할 수 있습니다.
~(-_ - )~
프로젝트를 생성해 보았지만, 아무것도 없습니다.
다음엔 기본적인 내용을 가지고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