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한주도 잘 보내셨나요!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NX를 배워 볼 텐데요.
그럼 먼저 지난주에 저장해놓은 파일을 찾아 더블클릭 해보겠습니다.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죠.
파일을 보면 앞에 NX아이콘이 보입니다. NX는 데이터를 기본적으로 ‘*.prt’로 저장합니다.
이 확장자가 붙은 파일을 흔히 파트파일이라고 합니다.  파트파일은 3D 데이터 파일의 한 종류입니다.

2-1.JPG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전 시간에 본 작업창이 그대로 뜹니다이 창은 가상의 3D공간으로 무한에 가까운 공간을 제공합니다

화면중앙에 보시면 x,y,z 좌표가 표시되어 있는데요.
이 표시는 지금 작업하고 있는 가상의 공간에 정중앙을 나타내며 명칭은 ‘Datum Coordinate System’이라 합니다.
전 줄여서 데이텀시스템이라 앞으로 부르겠습니다.
데이텀시스템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좀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dat.jpg

그림을 보시면 데이텀시스템에는 좌표의 0을 나타내는 ‘Ponit’가 있고 x,y,z축을 나타내는 ‘Datum Axis’와 각축과 축 사이에 형성된 가상의 면인 ‘Datum Planes’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앞으로 이 데이텀시스템을 중심으로 이 공간에 우리가 그리고자 하는 형상을 그려나가게 되겠습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실습을 통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고 다음으로는 마우스 사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2-m.JPG

기본적으로 NX 3버튼 마우스를 지원합니다. 각 버튼은 왼쪽부터 1,2,3버튼이라 하겠습니다.
 
1버튼 – ‘선택버튼으로 명령 아이콘이나 형성된 솔리드등 자신이 원하는 것들을 드래그하거나
            클릭하여 고르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2버튼 – ‘실행버튼으로 선택된 명령을 실행하거나 화면의 view를 원하는 위치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3버튼 – ‘설정버튼으로 화면이나 메뉴바등 각각의 상황에서 따른 설정메뉴를 보여줍니다.
 
위에 설명은 기본적인 기능으로 직접 실습을 통해 추가적인 기능은 그때 그때 알려드리도록하죠.
그럼 한번 이것저것 눌러보시고 바꿔 보시면서 대략적인 느낌을 체험해 보시기바랍니다.
, 프로그램 종류 시 저장은 하시지 마세요!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 시간에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가 있으신 분은 아래 메일로 문의 주시면 성심을 다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이메일 : roy@falinu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