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 & 팁
글 수 2,412
2014.04.25 12:58:18 (*.134.169.166)
61068
안녕하세요 .
구조체에 대해 간단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먼저 구조체 선언은
1. 구조체 선언
Struct Test
{
int num;
char *name;
int phone;
};
설명: Test라는 태그를 생성하고 이후로 Test로 구조체 변수를 생성할 수 있다.
2. 사용자 정의 타입으로 구조체를 선언한 경우
typedef stuct
{
int num;
char *name;
int phone;
}Test;
설명: 동일한 구조체를 뜻하지만 typedef 선언하는 것이 여러모로 사용에 유용한 것 같다.
사용자정의 타입도 일반적인 타입의 특성을 그대로 갖고 있기 입니다.
3. 구조체의 멤버 변수로 접근할때
Test first;
first.num=10;
설명: .'.은 멤버연산자 이며 변위와 멤버변수의 타입을 통해 멤버 변수에 접근 하는 연산자 입니다.
4. 포인터를 통해 구조체 멤버변수에 접근할때
Test *first;
(*first).num=10; // 포인터를 통한 멤버변수 접근
(*first) 와 first는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