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주에 휴일이 있으면 일주가 정말 짧다고 느껴집니다.

더구나 담주에 큰 행사가  있어서 마음이 바뻐서 그런지 더 그렇게 느끼네요.


먼저 시간 부터 품질이야기의 새로운 테마로 " 납땜 방법" 에 대한 규격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이 두번째 시간입니다.


먼저 시간의 내용을 잠시 되집어 볼까요? 

규격은 KS W 7214에 대한 것이었지요. 


적용 범위가 전기 전자 기기에 한하며, 납땜의 절차에 대한 규격임을 정의했습니다.

그리고 밀 규격인  MIL-STD-454H Notice 3 에 상당한다고  정의하는데 까지 였습니다.


오늘은 납땜시 필요로 하는 도체 및 단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납떔을 위해서는 전선 또는 리드선에서부터 충분한 길이의 절연 피복을 제거하여야 

합니다. 이때  전선 또는 나머지 절연 피복에 긁힌 상처, 기타의 손상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피복 제거시 리드선의 손상 한계가 있습니다. 

알아두면 좋을 것 같네요.  아래와 같습니다.


연선의 소선수  

상처가 있든지 또는 

파손된 소선의 가닥수 

 7 미만

 7~15

16~28

19~25

26~36

37~40

41이상

 0

 1

 2

 3

 4

 5

 6


다시 말해서 1 가닥의 리드선에서 상처가 있든지 또는 파단된 연선의 소선수는 

위에 표시하는 한계 이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6000V 이상의 전압으로 사용하는 리드선에는 파단된 연선이 있어서는 안되겠지요.


다음시간에는 전선 및 리드선의 부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즐거운 연휴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