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시점에 stable 은 3.16, mainline 은 3.17 입니다.


 이번 3.16 버전을 쭉 살펴보다가... 역시 눈에 띄는 한가지가 있었습니다.

 그래픽관련, cgroup 관련 파일시스템이나 네트워크 관련된 사항들은 잘 모르고요..


 ARM 에서 패치된 항목들을 보다가 hibernate 와 suspend 관련된 항목들이 있었습니다. 

 뭘지? 했더니...


 이전에는 hibernate 관련된 사항들이 메인라인에 들어와 있지 않았습니다.

 3.15 버전까지는요.

 지원하는 경우는 칩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브랜치나 다른 프로젝트들에서 지원하던 것이었는데

 이번 3.16 패치에서 정식으로 메인라인에 들어와 있습니다.


 아마도 3.16 커널을 다운받아 보시면 arch/arm/kernel 디렉토리에 hibernate.c 파일이 보이실 겁니다.

 다만 아쉽게도 hibernate 관련된 arm kernel 레벨에서 지원되어야 하는 기본적인 사항들이 들어왔을뿐

 아키텍쳐에서의 지원이 이루어져야 합니다....만 아직 정식으로 지원하는 아키텍쳐는 없습니다.


+config ARCH_HIBERNATION_POSSIBLE
+ bool
+ depends on MMU
+ default y if ARCH_SUSPEND_POSSIBLE


 요렿게 되어 있다는 것은 아키텍쳐에서 지원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아마도 3.16에서 들어왔으니 빠른 것들은 3.2x 버전에서 부터는 하나씩 들어오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