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당면한 마케팅 상황에 대하여 시스템화 하고, 계획 하여 수집 분석하고 보고하는 것을 마케팅 리서치라고 합니다.



마케팅 리서치 방법.


1. 마케팅 리서치 회사를 이용하는 방법

   예를 들면 닐슨 미디어 리서치라는 회사는 소비자 정보와 업계 정보등을 주기적으로 수집하여 판매 합니다.

   특정한 리서치자료를 외주 받아 처리 하는 리서치 회사를 이용하여 기업이 원하는 특정한 상황에 대한 마케팅 상황을 리서치 회사를 통할 수 있습니다.



2. 경쟁 싸이트 검색이나 뉴스 등의 정보를 관찰하고 분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 리서치의 목적을 정확하게 정의하고 결과에 대한 정의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리서치 계획은 다음과 같이 나누기도 합니다.


1. 탐색적인 조사

2. 기술적인 조사

3. 인과적인 조사


1. 탐색적인 조사는 문제가 있고 그 문제의 본질을 밝히기 위하여 해결방안등을 제시 합니다.

2. 기술적인 조사는 구체적인 내용으로 그것이 유용 할 것인지 등을 조사하는 것입니다.

3. 인과적인 조사는 원인에 대하여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가를 조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