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 고객의 선호도는 극단적인 부분에서 수요가 적고 일반적인 부분에서 그 수가 가장 많습니다.


예를 들면 매운 맛을 선택 할 때 덜 매운 맛과 아주 매운 맛 사이에 중간 맛을 찾는 고객이 가장 많고 아주 매운 맛과 아주 덜 매운 맛은 수요 수량이 적습니다.


따라서 중간 맛에 포지션을 맞춰 공략하는 것이 좋으나, 그곳에는 경쟁자도 많습니다.


고객의 수요에 세분화를 하는 것은 경쟁을 피하면서 고객의 수요에 충족 하는 것입니다.



세분화의 종류


1. 지리적 세분화

고객들은 지리적으로 떨어진 곳에서 위치 이동이 원활하지 않은 특성이 있습니다. 교통이 발달하기는 하였으나 지역적인 특성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통신판매등이 달발하여 과거에 비하여 많이 희석되기는 하였으나 지리적인 특성이 여전히 존재 합니다.


2. 인구 특성적 세분화

성별, 나이, 직업, 교육 수준, 결혼 여부등 으로 세분화 하는 것입니다. 인구의 특어에 맞춰 상품을 공급하는 것이 주요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3. 심리적 세분화

가치관이나 생활 습관, 성격등에 따라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지위 지향적이거나 원칙지향적, 또는 행동지향적인 특성이 있습니다.



4. 행동적 세분화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가에 기반하여 세분화를 구분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