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게실
마케팅 비용이 무한정 있지 않기 때문에 세분화된 시장중에 어떤 시장에 집중 할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시장에서는 경쟁우위에 있을 수 있다는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1. 세분화된 시장의 요인
규모: 세분시장을 볼때 규모는 절대적인 규모와 상대적인 규모를 모두 보아야 합니다. 시장 규모가 크면 이득도 클것이라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절대 시장 규모에 확신을 가져서는 안됩니다.
성장율 : 성장율이 높은 시장이 매력적이기는 하나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다는 것을 확인 하여야 합니다.
제품 수명주기 : 수명주기는 성장율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검토 해야 할 대상입니다.
2. 경쟁
현재 경쟁자 : 경쟁의 강도와 함께 경쟁우위에 있을 수 있는지 확인 하여야 합니다.
잠재적 경쟁자 : 성장율이 높을 수록 잠재적 경쟁자가 늘어나게 되므로 고려 대상이 됩니다.
3. 적합성
기업목표 : 기업목표와 제품이 일치 하는지 확인 합니다.
자원 : 개발 능력, 유통 경로, 판매원 확보, 홍보 능력등 자원 활용에 대한 능력을 검토 하여야 합니다.
타겟 전략
차별화 전략 : 경쟁자와 차별화를 통하여 세분 시장에서 우위를 점유 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차별화만을 택해서 집중력을 높이지 못하면 실패할 확율도 높아집니다.
비 차별화 전략 : 보편성이 높은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으로 절대 시장이 크게 형성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경쟁자가 많아 기회가 적을 수 있습니다.
집중화 전략 : 특정 세분 시장에 집중하는 것으로 집중력을 높여 점유율을 높일 수는 있으나 고객 니즈가 다양화 될 경우 세분 시장이 협소해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