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는 고객에게 전달되는 제공품 입니다.


재화나 서비스가 모두 해당됩니다. 

제공되는 재화나 서비스는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물리적 차별화 또는 서비스적인 차별화를 시도합니다.


물리적 차별화에는 형식, 기능, 성능, 품질, 일관성 품질, 내구성, 신뢰성, 수리 용이성, 스타일, 디자인 등이 해당됩니다.


서비스 차별화에는 주문의 용이성, 배달, 설치, 교육 및 훈련, 고객상담, 유지 및 보수 등이 있습니다.



회사는 고객의 needs 와 wants를 파악하여 어떤 제품에 비용을 지불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시장에 대한 조사와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제품은 반드시 성공한다' 는 말은 나쁜 제품은 팔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 나쁜 제품이라는 것은 이미 과거의 제품을 이야기 합니다. 현재 고객들의 앞에 진열되어 있는 제품은 모두 좋은 제품이거나 더 좋은 제품 뿐이므로 단순하게 좋은 제품을 만든다는 것은 기대 수익을 올리기가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