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Bitcoin)은 2009년 나카모토 사토시가 만든 디지털 통화로, 기존의 화폐와 달리 정부나 중앙은행, 금융기관의 개입없이 개인간(P2P)빠르고 안전한 거래가 가능하며, 금처럼 유통량이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 입니다.

비트코인의 거래는 네트워크 상의 P2P 기반의 분산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이루어지며, 공개 키 암호 방식 기반으로 거래를 수행 하게 됩니다. 비트코인은 지갑 파일의 형태로 저장되며, 이 지갑에는 각각의 고유 주소(비트코인 주소는 계좌번호같은 개념)가 부여되어, 그 주소를 기반으로 비트코인의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coin" 으로 불려지고는 있지만, 실제로 손에 쥘 수 있는 실물은 존재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사이버 공간상의 코드값으로만 존재 하게 되며, 또한 모든 것은 복잡한 암호화 기술이 적용된 수학으로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조금더 기술적으로 이야기를 해보자면, 비트코인의 소유자만 개인키(private key)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비트코인을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게 됩니다. 비트코인의 구조는 공개키(public key)와 개인키(private key)를 이용한 암호화 방식으로, 우리나라에서 사용 하고 있는 "공인인증서" 방식과 유사한 시스템이라고 하면 이해가 쉬울 것 입니다.
 
우리나라의 공인인증서의 개인 암호에 해당하는 것이 여기서 의미하는 개인키(private key) 와 같은 개념 이라고 생각 하면 이해 하기쉬울 것입니다.

최근 2015년 12월 기준으로 1bitcoin의 가격은 400 달러 이상 이며, 2012년도에는 1bitcoin의 가격은 15달러 수준 이었 습니다. 최근 3년 사이에 약 25배 이상의 가치가 상승 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국내에 비트코인을 입출금할 수 있는 비트코인 전용 현금자동 입출금기가 서울 삼성동 코엑스 지하에 설치되어 운영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