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TCP/IP와 UDP/IP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말씀을 드리기 전에 책 소개부터 먼저 하겠습니다. 포럼의 전문 서적 소개에서 첫 번째로 소개해 드렸던 TCP/IP 소켓 프로그래밍이라는 책입니다.

경험이 없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면 제일 먼저 책을 찾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책에 많이 의존하게 되죠. 저 같은 경우 돈벌어서 책만 샀냐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도서 구매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이 폼으로 책 꽂이에 꽂아 놓는 꼴이 되고 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저에게 맞고, 스승과 같은 좋은 책들이 있죠. 책은 많지만 이와 같은 책은 몇 권 안되는데, 이런 책은 특히 애착이 가서 비닐로 꼭 싸게 됩니다. 이렇게 비닐로 싸아 놓은 몇 안되는 책 중에 하나가 TCP/IP 소켓 프로그래밍입니다. 소켓 프로그래밍을 하시면서 몇 권의 책을 사셨겠지만 한번 이 책을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아래의 동영상도 거의 책 내용 중에서, 저 나름대로 정리한 내용을 담은 것입니다. 동영상으로 준비 놓고 보니 20분이 넘네요. 실제 분량은 2시간 정도되는데, 반복되는 얘기가 너무 많군요. 간추린다고 했는데 한번에 20분을 보신다는 것은 불편하실 것 같아서 1부, 2부 하는 식으로 나누었습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으면 좋겠습니다.

TCP/IP, UDP/IP 1부

1부에서는 TCP/IP와 UDP/IP에 대한 배경 내용이 되겠습니다. 처음 TCP나 UDP를 시작할 때, 왜 뒤에 /IP가 붙는지를 몰랐습니다. 이런 궁굼증부터 동영상에 담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