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간단한거라 감히 여기다 써도 될지 모르겠지만, 전 인터넷에서 이런 정보를 못얻었었기 때문에 올려봅니다ㅋ

 

일단 전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구요, 허브나 스위치는 쓰지 않습니다. 그리구 리눅스는 vmware내에서 구동하고 있구요

 

노트북은 무선랜을 이용해 인터넷을 하구요, 유선랜은 타겟보드와 연결을 합니다.

 

근데 유선랜을 연결하면 vmware들어가서 custom방식으로 유선랜을 선택해줘야 tftp나 nfs를 할수있더군요. 이렇게하면 근데 리눅스머신의 인터넷이 안됩니다.

 

그래서 생각한방법

 

1. vmware리눅스 머신의 전원을 끕니다.

2. edit로 들어가서 네트워크 어댑터를 하나더 추가합니다.

3. 하나는 NAT방식(vmnet8을 이용하여 호스트에 공유하여 쓰는), 또하나는 custom방식(vmware 네트웍 세팅에서 vmnet0을 만들고 여기다가는 유선랜카드를 설정해줍니다)으로 해줍니다.

4. 리눅스를 켜면, NAT방식의 랜카드가 DHCP로 알아서 ip를 잡는데요, custom방식으로 한거는 ifconfig eth<n> <ip주소> 명령으로 서버 ip를 만듭니다.

5. 타겟보드는 호스트ip로 설정합니다.

6. 이렇게 하면 리눅스 머신은 putty를 이용할수도 있고 인터넷도 할수있으며, 타겟보드와 바로 통신할수 있습니다. ping을 쳐보면 잘갑니다

7. nfs설정하고 마운트 해줍니다. 이건 검색해보면 많이나오네요

 

아, 참고로 노트북의 윈도우의 유선랜의 ip는 맨 마지막 자리를 다르게 해서 주면 타겟보드, vmware리눅스머신, 노트북의 윈도우 세개가 서로서로 핑을 주고받는걸 볼수있습니다. (물론 서버ip와 호스트ip설정할때도 같은대역대 사용하기~)

이 방법을 쓰면 컴퓨터 한대, 타겟보드 하나로 공유기나 허브같은거 필요없이 어디서나 마음껏인터넷을하며 서로간에 통신도 가능하네요.

 

정말 보잘것없는 팁이지만, 인터넷에서는 못찾았었어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