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게실
지식경제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의 주관으로 대한민국 디자인 산업을 이끌어갈 우수한 신예디자이너 발굴의 장이자, 국내 산업 디자인의 미래를 조망하는 제 46회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의 수상작이 지난 6월 13일 최종심사를 통해 선정되었습니다.
1966년 시작으로 올해 46회째를 맞이하는 전람회에서는 4월 20일 출품접수를 시작으로 제품, 환경실내, 포장, 텍스타일.패션, 시각, 디지털미디어콘텐츠, 공예주얼리 총 7개 부문으로 나누어 3000여점의 작품이 접수 되었으며 이중에서 대통령상 1점, 국무총리상 2점,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 5점, 지식경제부장관상 9점,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 9점 등 총 63점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500여점이 특선 및 입선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수상작들중 몇 가지만 감상 : )
대통령상 「 what's up? showtory 」
- DIY 교육 컨텐츠
세계적으로 DIY 제품이 소비자의 요구에 부흥하고 있으며 관심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 교육용 제품이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어린이의 창조적 또는 지적감성을 자극하는 교육컨텐츠로 활용하게끔 디자인되었습니다.
- 360도 입체 팝업
본 디자인은 어린이 스스로 키트를 간단히 조립함으로써 3D 팝업의 입체감을 정밀하게 만끽할 수 있으며, 기존의 180도 반입체 팝업이 아닌 360도 완전 팝업으로서 실물의 입체감을 상하좌우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 위크북을 통한 교육 효과
본 팝업북 시리즈는 세계의 어린이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6개의 기관을 선정하였으며, 각 기관을 방문한 후 본 팝업북을 만들고 흥미롭게 디자인된 워크북을 통하여 기관에 대하여 더욱 심도 깊은 견학 후 교육이 이루어지게 하였습니다.
- 넌버벌 컨텐츠
본 디자인은 우리나라의 디자인 기술력과 교육컨텐츠의 우수성을 외국에 소개하는 넌버벌(비언어) 컨텐츠로 개발하였고, 수출하고자 기획하여 국문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사용된 케릭터도 다문화를 인식하여 다양한 인종의 이미지로 개발하였습니다.
- 스토리가 있는 케릭터 구성
본 팝업북에 등장하는 중요 케릭터 SHOW와 TORY는 각 기관을 돌아다니며 보물을 찾아 쫒고 쫒기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외에 등장하는 케릭터들도 관람예절과 직업을 암시하며 스토리의 조연으로서 역할을 합니다.
국무총리상 「 네트워크 첨단 보안등 」
고효율 LED 보안등을 이용하여 실시간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첨단 네트워크 시스템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 DOKDO 」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 D.F.O 」
지식경제부장관상「 SWarm 」
지식경제부장관상「 10원이사라졌다 」
길에 떨어져도 주워가지 않는 10원, 슈퍼에서 거슬러가지 않는 10원, 아이들의 저금통에서 조차 외면당하난 10원 지금 10원짜리 동전이 사무실 서랍 속에서, 장롱 속에서 잠자고 있지는 않은지요?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작은 돈의 소중함을 가르치는 것이 건강한 경제교육의 시작입니다. 대한민국에 10원이 다시 돌아올 때 더 큰 성장, 더 큰 미래가 약속될 것입니다.
출처 : http://www.designdb.com/kidp/ind/
(이전 수상작들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