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가 버전 업하면서 좋아진 점 중의 하나가 열 모드, 즉 컬럼 모드를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사용하기도 매우 편합니다.   Ctrl-Shift-A 키를 누르면 열 모드와 행 모드를 번갈아 가며 선택할 수 있습니다.?아래의 화면은 일반적인 행 모드입니다.  

 

 

Ctrl-Shift-A키를 누르면 아래 이미지처럼 열 모드로 변경됩니다. 

 

 

 열 모드로 변경하면 특정 컬럼을 선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열을 선택한 상태에서 키를 입력하면 여러 행에 같은 문자열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매우 편리한 열 모드이지만,   글꼴을 설정해 주면 더욱 편리합니다. 현재 행 모드인지 열 모드인지는 커서의 모양을 보고 판단해야 하는데, 커서가 작기 때문에 확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환경 설정을 이용하여 열 모드일 때에는 행 모드와 달리 글꼴을 두껍게(Bold)로 처리해 주면 모드 인식이 쉽습니다. 

 

Eclipse의 메인메뉴에서 [Window>>Preference]를 선택한 후 [General>>Appearance>>Color and Fonts]를 선택합니다. 오른쪽 항목에서 [Basic>>Text Editor Block Selection Font]를 클릭한 후 글꼴을 굵게 변경해 줍니다. 

 

 

이제 행 모드에서는 일반 글꼴이 출력되고 열 모드로 변경되면 글씨가 두꺼워져서 구별하기가 쉬워집니다. 

 

  

강력한 Eclipse, 편리하게 사용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