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지금 이렇게 웹브라우저를 이용하려 보고 있는 이 글도 또한 웹서버를 통하여 서비스가 되고 있다는 사실을 다들 잘 알고 게실 것입니다.

즉 웹서버를 간단히 말하면,사람들이 입력한 URL을 해석하여 데이터를 웹브라우저(클라이언트)에 전달 하는 것 입니다.

전세계 적으로 사용 되고 있는 웹 서버는 굉장히 많이 있지만 그들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아파치 재단의 아파치 웹 서버(Apache Web Server)
마이크로 소프트의 IIS
NGINX, Inc의 nginx
google GWS
기타
==============================================================

특히 아파치 재단의 아파치 웹서버는 전세계에서 웹서버의 점유율이 50%를 넘고 있습니다. ( 거의 독과점이죠 )

웹서버 대하여 조금더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웹서버는 웹브라우저(클라이언트)에게 컨텐츠를 제공하는 서버 입니다. 통상적인 개념으로는 웹 브라우저(클라이언트)의 요청이 들어온 경우에만 동작을 하게 됩니다.

웹 서버(Web Server)는 HTTP 프로토콜을 통하여 웹 브라우저(클라이언트) 에서 요청하는 HTML 문서나 오브젝트(이미지 파일 등)을 전달 해주는 서비스 프로그램 입니다. 

또한, 대부분 클라이언트인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사이에는 일반적으로 다수의 접속을 연결하여 HTML문서나 오브젝트(이미지 파일 등)을 병렬로 전송하여 처리시간을 단축 합니다.

웹 브라우저(클라이언트)는 HTTP를 이용하여 원하는 리소스 혹은 오브젝트를 요청하며 서버는 해당 리소스를 전송 하거나, 처리가 불가능 할 경우 에는 에러를 응답 합니다.

리소스 혹은 오브젝트라고 불리우는 것은 일반적으로 물리적인 하드웨어 서버의 저장장치에 저장되어 있는 실제 파일을 가리 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