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게실
안녕하세요?
이제 3월이 시작되었습니다. 봄이 시작되었다고 봐야겠지요.
그런데 꽃샘 추위는 역시 봄을 시샘하듯 우리 곁에 머물러 있습니다.
항상 건강관리에 신경 쓰도록 합시다.
이번 시간엔 전 시간에 이어 BPR 의 기본 정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BPR 첫 시간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BPR의 정의를 내렸었습니다.
BPR이란, 남보다 독보적인 기업 경쟁력을 갖기 위해 기존의 프로세스를
기본 베이스로 해서 근본적으로 재 설계하여 극적인 성과를 추구하는 것이다.
여기서, 재 설계 즉, 리엔지니어링(혹, 리디자인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에 대한
해석이 기본 정신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첫째로, 재설계는 고객의 입장에서 업무 수행 방법 등을 개선한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RE-ENGINEERING은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전략에 대한 혁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 각각의 업무 수행 방법에 대한 혁신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업무 수행과정을 재 설계하고,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지
못하는 행위들은 과감하게 생략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둘째로, 재설계는 개별적인 업무보다는 전체 과정을 대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각 부문별로 이해가 대립되어 전체적인 해결책에 도달하기 어렵다면,
재설계의 의미가 퇴색되어 버리게 되겠지요.
고객의 입장에 따른 업무 수행이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하고
그것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각 부문의 일치된 행동을
통해 과업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임파워먼트가 중요합니다.
임파워먼트란 BPR업무담당자의 권한 같은 것 같습니다.
물론, 재설계는 일단, 윗선(경영진)에서 밑으로 전달하는TOP DOWN방식이 우선을 좋습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BOTTOM UP 방식도 일부는 섞이게 되며, 실지적으로 구체적인 프로세스의
분석과 개선책등의 모색은 실 업무 담당자가 그에 걸맞는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실행력이 우수할 것으로 봅니다. 즉, 윗선에선 동기를 부여하고, 최대한 지원하지만
실질적인 책임을 담당그룹에 위임하는 것이 임파워먼트의 구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기본정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시 정리하면,
“ 고객의 입장에서 업무 개선을, 개별적이기 보다는 전체 과정에 대해, 각 실행담당자에게
권한과 그에 따른 책임을 부여하는 것” 이 기본 정신이 되어야 한다고 정리됩니다.
다음 시간엔 BPR 의 핵심요소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