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C 라고 약자로 불리는 용어가 있습니다.


임베디드 이다 보니 전력, 자동화, 차량, 조선, 환경, 자동화, 의료, 기타 등등 분야의 분들과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이럴 때 대부분 약어로 이야기를 하게 되는데 이때 혼란되는 용어가 있어 살펴 보려 합니다.


"PLC" 는 아래와 같이 두가지의 줄임말에 대한 용어 입니다. 


전력 분야에서 PLC는 대부분 전력선 통신이라는 말을 뜻하게 됩니다.


전력선 통신 ( Power Line Communicaton, PLC ) 은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선을 이용해서 음성과 데이터를 수백 Khz에서 수십 KHz 이상의 고주파 신호에 실어 통신 하는 기술 입니다. 또한 데이터 전송 속도는  초당 200 Mbit의 데이터 전송 속도가 가능 합니다.


자동화 분야 에서 PLC는  프로그래머블 로직 컨트롤러(영어: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PLC)를 뜻합니다.

  PLC는 어떠한 입력을 프로그램에 의해 순차적으로 논리 적으로 처리하고, 처리된 출력 결과를 활용 하여 출력과 연결 되어 있는 외부장치를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순차제어(sequential control)에 사용되는 대표적 장치 입니다.

 PLC는 단독으로 쓰일 수도 있고, SCADA 등의 시스템과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



  참고 : SCADA 또는 감시 제어 및 데이터 취득(영어: 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SCADA)는 일반적으로 산업 제어 시스템(영어: Industrial Control Systems, ICS)들의 산업 공정/기반 시설/설비를 바탕으로 한 작업공정을 감시하고 제어하는 컴퓨터 시스템을 말 합니다.



같은 약어라서 해깔리는 용어인 PLC에 대하여 이번에 정리하는 겸 하여 살펴 보았습니다.